▲ 국민참여당 제주도당.민주노동당 제주도당.진보신당 제주도당. 고희범.오옥만.현애자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추진문제는 최소한 6.2 지방선거 이후 새로운 도정을 중심으로 그 해결책이 모색돼야 한다"며 해군측에 착공 중단을 요청했다.

해군이 안전기원제 형식을 빌려 오는 28일 사실상의 착공을 강행하려하는 움직임에 대해 국민참여당 제주도당.민주노동당 제주도당.진보신당 제주도당. 고희범.오옥만.현애자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6일 "제주해군기지 추진문제는 최소한 6.2 지방선거 이후 새로운 도정을 중심으로 그 해결책이 모색돼야 한다"며 해군측에 착공 중단을 요청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 무제는 절차상의 논란으로 인해 적법한 절차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재판이 진행중"이라면서 "'제주해군기지 관련 국방부 장관의 실시계획 승인 무효확인 소송'은 당초 4월22일 선고 예정이었으나, 국방부측의 보충서면 제출 등으로 인해 재판 자체가 연기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사 여론조사에 의하면 제주도민의 50% 이상이 해군기지 건설이 '무리하게 추진돼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계류중인 소송절차와 무관하게 해군기지 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국가차원에서도 합리적이지 못하고, 도민들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해군기지가 아무리 국가안보사업이라 하더라도, 주민들의 기본적인 의사도 무시한채 국가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추진된다는 것은 민주사회의 정신이라고 볼 수 없다"며 "해군기지 관련 재판이 진행중임을 감안해 재판결과에 따라 후속절차를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