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집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1989)는 마광수 교수(59·연세대 국문학)의 인문철학이 잘 녹아있는 저작이다. 특히 성 관련 담론을 통해 사회의 경직된 엄숙주의의 양면성 등을 비판, 주목받았다. 지난달 개정판으로 다시 출간됐다.

섹스 잔혹 판타지를 표방한 연극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는 이런 마 교수의 성적 담론을 전하는 작품이다. 소설 ‘즐거운 사라’의 주인공 ‘사라’와 젊은 ‘마 교수’의 인연을 다룬다. 정신보다는 육체, 과거보다는 미래, 집단보다는 개인, 질서보다는 자유, 도덕보다는 본능을 추구하는 사라와 마 교수 간의 열정적 사랑을 그린다.

마 교수는 26일 “21년 전에 출간된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를 지금 다시 읽어봐도 고개를 끄덕일 부분이 많다”며 “그 만큼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발전했을지는 몰라도 아직까지 문화독재로 인한 표현의 자유가 없다는 반증이기도 해 슬프다”고 밝혔다.

마 교수는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를 내놓은 이후 작품들에서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하고 지나치게 쾌락주의를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심지어 ‘즐거운 사라’(1991)가 외설소설이라는 이유로 2개월간 구속됐고, 교수에서 해직되기도 했다.

마 교수는 “연극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의 연출자와 나는 묘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웃었다.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의 강철웅 연출은 1993~97년 무려 36만명이 봤다는 연극 ‘마지막 시도’의 제작자다. 1997년 3월 노골적인 대사와 알몸 연기 등으로 옥살이까지 했다. 외설이라는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연극 관계자가 첫 구속된 사건이다.

마 교수와 강 연출이 처음 만난 것은 1996년 ‘마지막 시도’ 공연 때다. 당시 마 교수가 찾아와서 강 연출에게 어떻게 이런 연극을 올릴 수 있는지를 물어봤고 이후로 인연이 됐다. 강 연출은 ‘마지막 시도’나 최근 화제가 된 ‘교수와 여제자’ 등 연극을 올릴 때마다 마 교수를 모델로 삼았고, 인연은 이어져 왔다.

1970년대부터 이미 연극에 관한 많은 글을 써온 마 교수는 “영화의 물량공세에 대항, 연극이 소자본으로 따라갈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누디즘”이라며 “똑같이 벗어도 영화와 달리 소수의 현장에서 벗는다는 것은 돈벌이가 아닌 일종의 문화 충격”이라고 설명했다. “내가 바라는 영화는 폭력이 아닌 에로티시즘이 녹아 있는 작품”이라면서 “우리나라는 성적인 것보다 오히려 폭력에 대한 검열이 관대해 참 유감스럽다”며 얼굴을 찌푸렸다.

왜 제2의 마광수가 없는지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왜 머리 다 빠진 내가 야한 소리를 하고 젊은 사람들은 경건한 소리만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런 부분이 결국 한국 문학을 저해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주장을 하니 “난 소문만 요란한 문단에서는 왕따인 사람”이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마 교수는 “요즘 학계나 문단은 내게 감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는 우리나라 최초의 몸 담론서”라며 “요즘 대학에서 이데올로기를 가르치지 않고 몸 담론서 등을 중심으로 수업한다. 먼저 나왔다고 나를 욕하는 세태가 한탄스럽다”고 토로했다.

마 교수는 ‘페티시’ ‘스와핑’ ‘피어싱’ 등 21세기 황색 표현들을 이미 10여 년 전 소설로 담아냈다. 영어와 비유로 에둘러 표현하던 시대의 관행을 깨고 과감한 성적 묘사와 판타지를 표현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나는 현재 변태의 전설처럼 됐다”며 “난 실속 없이 유명하다. 페이머스가 아닌 노토리어스”라고도 했다. “제일 괴로운 것은 내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덮어놓은 채 비난만 하는 것이다.”

마 교수는 보름 후 쯤에 ‘일평생 연애주의’라는 시집을 내놓을 계획이다. “앞으로 실속이라도 차리게 야한 여자와 연애를 하고 싶다”며 “이제는 이파니 같은 여자를 죽어도 못 꼬시는 나이가 됐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플레이보이’ 모델 이파니(24)는 연극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에서 관능적인 여주인공 ‘사라’를 연기한다.

마 교수는 “그 동안 내 작품의 제목과 비슷하게 무단 도용한 아류 작품이 많았다”며 “이번 작품은 내가 최초로 원작을 허락한 연극”이라고 밝혔다. “이 연극을 통해 나에 대한 인식과 연극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는 2002년 SBS 슈퍼모델선발대회 출신인 조수정(26)과 KBS 2TV ‘아이리스’(2009) 등에 출연한 이채은(24)이 대학생인 ‘박안나’와 ‘고아라’ 역을 맡아 힘을 보탠다. 신예 민수진은 사라를 질투하면서도 동경하는 ‘반선정’을 연기한다. 뮤지컬 ‘노틀담의 꼽추’ 등에 출연한 연극배우 유성현이 마 교수를 연기한다.

5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서울 대학로 한성아트홀 1관에서 볼 수 있다. 02-741-0104.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