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경찰서 양수진 수사과장이 10일 한나라당 현명관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동생의 금픔제공 혐의와 관련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나라당 현명관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동생 등 2명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0일 전격 구속된 가운데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귀포경찰서는 10일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현명관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와의 연관성을 찾지 못해 계좌추적 등 수사계획은 아직 없다"며 "현명관 도지사 예비후보 동생 현모(58)씨는 범행일체를 부인하고 있지만 자영업자 김모(48)씨는 현 후보 동생이 돈을 주려고 했다고 범행을 자백했다"고 밝혔다.

양수진 서귀포경찰서 수사과장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서귀포경찰서 2층 회의실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된 공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구속영장 신청 사유'에 대해 양 과장은 "지난 7일 현씨를 임의동행 하는 과정에서 현금 2500만원과 현씨가 삼키려 한 메모지를 확보하고 8일과 9일 실시한 압수수색에서 조직체계도 등의 증거가 나옴에 따라 구속영장을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양 과장은 "김씨가 자백을 했으나 아직까지 현씨가 혐의를 전면으로 부인하고 있어 사실관계를 입증할 때까지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훼손된 메모지를 바탕으로 참고인과 메모지에 기재된 인사 등 25명을 조사했다"며 '긴급체포 됐다 현재 귀가조치된 전 서귀포시장 등 3명'에 대해서도 양 과장은 "현재 이들 3명은 불구속 입건된 상태이다. 필요할 경우 다시 소환해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 과장은 "아직까지 현명관 후보와 이번 사건에 대한 연관성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찾지 못했다. 현재 수사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양 과장은 "현씨가 현장에서 가지고 있던 돈은 5만원권 100장씩 총 5묶음으로 종이가방에 싸서 주머니에 넣고 있었다"며 "현씨는 이 돈이 아파트 구입잔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현씨의 측에서 아파트 계약서를 제출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조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필요할 경우 계좌추적 등의 수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현씨가 현장에서 삼키려고 했던 메모에는 이번 선거와 관련된 사람들의 명단이 담긴 것으로 밝혀졌다.

양 과장은 "현씨에게서 압수한 A4용지 크기의 메모였다. 하지만 현씨가 이를 삼키는 과정에서 서류가 훼손돼 기제된 모든 사람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총 24명가량이 적혀 있던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이 중 13명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오로지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철저히 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 후보의 동생 현모씨는 지난 7일 오후 서귀포시의 모 호텔 커피숍에서 자영업자 김모(48)씨에게 조직활동비 명목으로 2천500만원을 건네주려 한 혐의(공직선거법상 매수 및 이해유도)로 경찰에 의해 긴급체포돼 10일 오후 구속됐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