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제주기지사업단(단장 이은국 대령)은 9일 "제주군기지는 국가안보를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국책사업"이라고 밝혔다.

해군제주기지사업단(단장 이은국 대령)은 9일 "제주군기지는 국가안보를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국책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은국 단장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을 찾아 "천안함 사태로 인한 대북제재의 일환으로 북한 상선의 제주해협 통과를 불허하고 있는 지금, 제주는 후방이 아닌 국가안보의 최일선"이라면서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이 착공 중단을 주장하고 있으나 공사는 이미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각종 인.허가 절차에서 갈등은 있었지만 주민의견 수렴 등을 거쳐 인.허가를 완료했고 본 공사를 위한 사전준비를 진행중"이라면서 "절차상 하자가 있다면 현재 진행중인 행정소송에서 그 시비가 가려질 것이다. 해군은 선고 결과를 충실히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행정소송 1심 선고는 7월15일로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장은 "이미 설계비, 감리비, 부지매입 및 어업보상비 등에 723억원이 집행됐고, 연말까지 772억원이 더 투입될 예정"이라면서 "현 시점에서 소모적인 논쟁에 의해 사업이 지연될 경우 2014년 예정인 전력화 차질로 국가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예산집행 및 지역발전사업을 위한 정부부처 협의와 국회 예산 절충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은 본 공사 착수를 위한 가설사무소 건축 등 사전준비 작업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니 이 점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