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 지사가 해군기지를 강정마을에 건설할 것을 공식 천명했다.

우 지사는 15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276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우 지사는 "민선 5기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갈등 원인에 대해 사업추진 과정상의 절차적 정당성 미흡이라고 도의회와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갈등 해결을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 지사는 "지난 8월 강정마을회가 조건부 수용 프로그램을 제안한 것은 강정마을 해군기지 사업이 상당히 진행된 현실을 고려한 결정이었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지난 3년 6개월 동안 강정마을 주민들이 겪었던 정신적 고통과 피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말로도 위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절차상 하자로 인해 강정마을회에서 조건부 수용 프로그램을 백지화하겠다는 심정은 모르는 바 아니다"라고 전제한 후 "해당마을의 자체 향약규정에 의한 내부의사결정 과정을 제주도정이 강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우 지사는 "조건부 수용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된 결과의 후속조치로 도민여론과 강정마을 주민의 입장을 고려한 제주도의 요구사항을 중앙정부에 수차례 전달했다"면서 "며칠 전 중앙정부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우 지사는 "제주도와 도의회·강정마을 의견을 수렴한 지역발전계획(안)을 정부에 제안하면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아냈다"며 "구체적 보장을 위해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의무화하겠다는 약속도 더불어 받아냈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제주도정은 강정마을에 제주해군기지를 건설하려는 정부 정책을 받아들이고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를 위해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협의 및 지원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현재의 '제주해군기지 갈등해소 추진단'을 '제주해군기지 건설 및 지역발전지원단(가칭)'으로 확대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지사는 "이와 관련한 취지와 배경, 그리고 정책방향 등의 자세한 내용은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 주민들에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