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6개월여간 갈등을 빚었던 강정마을 해군기지 입지 문제가 마지막 심판대인 주민총회만을 남겨놓고 있다.

그러나 주민총회를 앞두고 강정마을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강정마을회 관계자에 따르면 주민총회는 15일 이후 열릴 예정일 뿐 아직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이는 15일 오전 10시 제주해군기지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 무효 확인 소송에 대한 선고가 있기 때문이다.

선고 전에 주민총회를 개최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신중을 기하기 위해 주민총회를 선고일 이후에 열기로 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주민총회 결과 입지 반대를 천명할 가능성도 예상하고 있다.

지난 29일 우근민 지사가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 설명회를 통해 4시간 넘도록 주민들을 설득했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했기 때문이다.

강정마을 관계자는 "대다수 주민들이 설명회가 많이 부족했다는데 공감하고 있다"고 밝혀 이같은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마을총회는 주민의견 수렴 뒤 운영위를 열고 결정을 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제주도 역시 신중한 입장이다.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지사가 직접 방문해 설명회를 했기에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느냐"면서도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머지않아 열릴 강정마을 주민총회가 3년 6개월간의 갈등을 종결시키는 돌파구가 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국면이 전개될 지 여부를 놓고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