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표절 시비로 '저작권' 논란을 빚었던 제주4.3평화공원내 상징조형물에 대한 대체 작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제주도 제주4.3사건지원사업소는 4일 오후 제주도청 별관에 있는 제주4.3실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제주4.3평화공원 상징조형물 보완을 위한 협의회의'를 갖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4.3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감안한 소재를 대상으로 한 상징(부조) 조형물에 대한 재구상 및 방향 설정, 공원 조성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 등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4.3평화공원 상징조형물 표절 시비가 일었던 조형작품 재설치를 위해 지난 7월 별도의 협의회를 구성, 4.3 관련 단체 추천자와 학계 전문가 등 9인을 새로 위촉했다.

위촉 회원은 조명철.김완송(제주4.3명예회복실무위원회), 김동만(제주4.3연구소), 이성찬(4.3유족회장), 양동윤(제주4.3도민연대), 박경훈(제주민예총), 김현돈.박찬식(학계), 고민석씨(예술계.조각가) 등 총 9명으로 이날 논의에 앞서 협의회장을 선출한다.

 일년만에 '상징조형물'  대체 종지부

제주도는 지난해 8월 공모한 11개 출품작 가운데 당선작으로 선정한 ㈜공간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이상림)의 설계작품 '상생의 성지''에 담긴 일부 상징조형물이 표절 의혹과 저작권 시비에 휘말리면서 계약 체결에 난항을 겪어왔다.

실제 4.3 역사화가로 알려진 강요배 화백은 4.3평화공원에 설치되는 5개의 부조(조형)작품이 자신의 역사화첩 '동백꽃 지다'에 실린 작품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 올해 1월 '저작권 침해 행위 금지 가처분신청'을 제주지법에 낸 바 있다.

이후 강씨는 제주도와 (주)공간측에서 문제의 표절 의혹 작품을 철회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혀오자 지난 6월 26일 가처분 시청을 취하했다.

이에앞서 제주도는 지난 4월 3일 상징조형물사업(총 47억원) 가운데 법적 문제가 제기된 모녀상 부조물과 위령탑 조형물 등을 제외하고 1단계 공사에 착수한 바 있다.  

 '표절의혹 작가 그대로 참여' 논란 불씨 남겨

하지만 이번 새롭게 설치될 작품 저작권은 표절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공간건축사사무소측의 조각가 심문섭씨(중앙대 교수)와 제주출신 조각가 문기선씨(전 제주대 교수)가 그대로 갖고 있어 차후 논란의 불씨가 남아있다.

이에대해 당시 제주민예총은 "예산이 무려 1000억원대에 이른 거대한 위령공원사업의 상징조형물 설치 작업에 단 2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것 자체가 애당초 문제였다"며 "공원 전체의 조형물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도를 높인 바 있다.

특히 민예총은 지난해 8월 당선작이 선정되자 "수백억원이 들어가는 대형 위령 공원의 설계 공모 심의가 짜임새 없이 부실한 심사기준에 의해 진행됐다"며 "심지어 제주발전연구원의 용역에 의해 확정된 '4.3 평화공원 기본구상안'내의 기본 골격과 공원의 특성,  4.3의 역사성 등 조차 고려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었다.

이에대해 제주도는 "상징조형물 설치권은 법상 문제가 없는 만큼 아직 두 작가에게 있다"며 "상징조형물에 대한 보완회의에 대한 논의 대상 역시 설계작품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라, 표절 문제가 제기된 6개의 작품에 한한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평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4..3평화공원은 1단계 112억원,  2단계 480억원 ,  3단계 401억 원등 총 993억원을 들여  8개년 계획에 의해 부지면적 12만평에 위령공간과 상징조형물을 비롯해 사료관, 문화센터 등이 들어선다.

▲(주)공간건축의 4.3 평화공원 당선작 '상생의 성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