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 거주지에서 생활하는 중국인 선원.
"우린 노예가 아닙니다. 한국 올 때 힘든 일을 할 것은 이미 각오가 돼 있어요. 일이 힘든 것은 다 참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하든 못하든 욕하고 기분이 안 좋으면 때리는 것은 정말 참을 수 없어요"

제주 서귀포에서 일하는 중국 허난성 출신 선원 짱유청(39)씨의 말이다.

제주CBS(본부장 민경중)는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선원 노동자들의 삶의 현장을 취재, 구성한 창립 10주년 특별기획 2부작 '우리는 외국인 선원, 노예가 아닙니다(취재․구성 김대휘 기자)'를 오는 26일(월) 오후 5시5분부터 6시까지 1,2부로 나눠 방송한다.(FM 93.3(제주), 90.9(서귀포))

제1부 ‘그들이 말하는 눈물의 작업현장’에서는 한번 출항하면 하루 4시간밖에 못자면서 배에서 일하는 연근해 어선 중국인 선원 이주 노동자들의 분노의 소리를 담았다.

제2부 ‘그들의 인권피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에서는 선상폭행과 폭언, 유입 정책의 문제와 그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 이자스민씨.
외국인 선원 노동자들의 아픈 현실을 담은 이번 제주CBS 창립 10주년 특별기획 2부작 '우리는 외국인 선원, 노예가 아닙니다'에서는 영화 '완득이'에서 엄마 역으로 주목을 받았던 필리핀 출신 이자스민씨가 내레이션을 맡아, 이주 노동자들의 가슴아픈 현실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특히 이쟈스민씨의 남편이 항해사로 근무하기도 해 선상이라는 힘든 상황이 이 자스민씨의 잔잔한 한국어로 소개돼 눈길을 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