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제주투데이DB>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을 다시 한 번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10일 국회 강창일 의원(민주통합당, 제주시 갑)에 따르면 맹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홍성수 제주4·3 유족회장 등 4·3 관련 단체 임원과 대화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강 의원은 홍 유족회장, 송승문 제주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양동윤 제주4·3실무위원회 실무위원, 고주영 4·3 사업소장과 함께 정부종합청사를 방문, 맹 장관과 이경옥 차관보를 만나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을 비롯해 4·3 관련 현안해결을 위한 정부의 태도변화를 촉구했다.

강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임기 중 4·3 위령제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면서 "위령제 참석은 4·3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 문제가 달려 있는 만큼 임기 마지막 해인 올해에는 반드시 위령제에 참석하도록 강력하게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강 의원은 “현 정부 출범 후 4·3 관련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은 한걸음도 앞으로 나가지 못했다”면서 “4·3 국가추념일 지정, 생존 희생자 및 유족 생활보조비 국고지원, 희생자 추가 신고 등은 4·3사건의 완전한 해결과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한 것으로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 의원은 “이같은 질문에 맹 장관은 ‘대통령이 4·3 위령제에 참석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건의할 것’이라며 밝힌데 이어 국가추념일 지정, 희생자 및 유족 생활보조비 지원 등은 관련법이 제출돼 있는 만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강 의원이 지난해 6월 대표 발의한 4·3 국가추념일 지정,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생활보조비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4·3 특별법 개정안은 정부와 여당의 반대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원회에 계류된 상태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