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범대위,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글로벌네트워크 등의 단체가 2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특별검사제도' 도입을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주투데이>

강정마을회를 비롯한 제주지역의 제주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의 인권유린 등의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강정 구럼비 해안 일대에서 국제엠네스티 소속 평화활동가를 포함해 21명이 연행된 사태와 관련해 강정마을회와 글로벌네트워크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정마을회 및 주민과 지킴이, 군사기지 범대위,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글로벌네트워크 등의 단체가 참석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국가안보를 위한 사업이라면 대국민을 향해 어떤 꼼수도 부려도 되는 것"이냐며 "정부와 국회 국방부를 찾아다니면서 강력하게 항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태호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위공동집행위원장은 "해군이 내민 15만톤 크루즈의 입출항 계획을 세워놓고는 이제와서 김황식 총리가 몇 척 되지도 않는 크루즈가 여기에 왜 오겠느냐는 말은 스스로가 그 공약을 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용인 교수는 "제주도가 역사적으로 중앙정부에 시달리고 짓밟혀 왔는데 이제 다시 또 짓밟힐 수밖에 없는 현실이 가슴을 아프게 한다"고 말했다.

홍기룡 공동집행위원장은 "현재 양윤모 교수가 제주교도소에 복역 중이신데, 만일 구럼비 바위에 대한 발파작업이 다시 자행된다면 지금 현재 먹고 있는 물과 소금까지도 다 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고 전했다.

기자회견장에 동석한 데이브 웹 글로벌네트워크 의장은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해군기지 공사를 중단하고 원점재검토에 대해 용기있게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이명박 정권은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고 있다"며 "특히 경찰은 무차별 체포와 연행을 자행하고 있는데 그 수가 무려 235명에 달한다"는 말로 제2의 4.3이 벌어지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들은 "하지만 과거 4.3때처럼 일방적으로 당하지는 않겠다"고 말하며 9가지의 사건이 특별검사제도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우근민 도지사의 강정해군기지 수용 선언 관련 청와대 압력 의혹 사건 ▲중앙정부의 고창후 전 시장 농로폐지 결정 관련 협박 등 사건 ▲육지경찰 강제진압 등 관련 청와대 개입 의혹 사건 ▲문화재 발굴조사 관련 해군의 불법공사 및 문화재청의 직무유기 등 사건 ▲경찰 및 검찰의 불법 체포와 연행 등 수사권 및 공소권 남용 사건 ▲해군과 시공업체의 민간인 폭행 및 감금, 시설물 불법 설치 및 철거 등 사건 ▲해군과 시공업체 불법 관련 제주도와 경찰의 직무유기 등 사건 ▲안기부의 평통사 공안수사 사건 ▲총리실의 크루즈선박 입출항 기술검증위원회의 최종보고서 압력 의혹 등 사건 등이다.

▲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제주도청을 방문해 김형선 행정부지사에게 서한문을 전달했다. <제주투데이>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의 야당과 새누리당에게 당론으로 이를(특별검사제도) 채택할 것을 요구하면서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도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만일 이를 거부하는 후보가 있다면 도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것으로 규정하고 응징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제주도청을 방문해 데이브 웹 의장이 자신들의 작성한 서한문를 김형선 행정부지사에게 전달했다. <제주투데이>

<제주투데이/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