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는 22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 '공유수면 매립공사 정지처분에 따른 청문'이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자존을 지키는 대열에 모든 도민의 총의를 보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제주도청 앞에서 '해군기지 반대'집회를 열고 "해군과 삼성 대림의 불법공사가 도를 넘고 있다"며 "원칙과 절차를 완전히 무시하며 진행하는 불법성을 눈감아주는 공권력 때문에 강정에서는 연일 부상자들이 속출하고 연행자들이 줄을 잇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민항일 경우 당연히 설치해야 할 크루즈 선박 정박지와 전용항로를 누락하거나 고의로 설치하지 않겠다는 것은 물론, 구럼비 발파에 필요한 화약류를 운송경로나 운송방법, 1일 사용량을 초과하는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회는 "더욱이  인근에 활동가들이 있어도 아랑곳하지 않고 발파를 하여 인명사고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는 생명을 경시하는 돈밖에 모르는 삼성,대림,해군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케이슨 운송용 바지선은 선박검사도 받지 않은 채 불법으로 운행을 하는 것을 고발조치 했음에도 해경은 단속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애초에 국민의 기본권인 거주이전의 자유와 의사표현의 자유마저 박탈하며 공권력을 남용하고 폭력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무법천지로 강행되는 해군기지를 허용한다면 결국 제주도민의 의지와 관계없이 군은 제주도를 완전히 통제하기 위해 더욱 강력한 수단들을 동원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는 "결국 해군기지를 시작으로 공군기지, 레이다 기지, 통신기지, 육상경비대 등 제주도 남쪽지역은 온통 군사기지화돼 제주도의 미래가치가 완전히 상실될 수밖에 없다"면서 "국익에 보탬이 되기는 커녕 미국의 개입 가능성으로 동북아의 군사적 균형이 무너지며 한반도 전체를 전쟁의 공포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강정마을회는 "결국 제주도의 이름을 '평화의 섬'에서 '전쟁의 섬'으로 바꿔야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강정마을회는 "현재 중앙정부는 제주도민의 의지를 완전히 꺾고자 제주도정을 탄압하고 있다"면서 "총리실과 중앙부처 관리, 해군참모총장이 차례로 방문하며 어떠한 타협도 없이 해군기지건설 강행만을 밝히며 제주도를 굴복시키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제주도민 여러분! 이제야말로 도민이 총단결하여 일어서야 한다"며 "강정을 살리는 일은 제주도를 살리는 길"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지사도 도민들이 목소리를 내어 힘을 모아줄 때 도민의 이익을 대변해 중앙정부에게 무릎을 꿇지 않고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며 "지금 제주도의 미래가 경각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우근민 도지사는 결코 중앙정부의 어떠한 압력에도 굴하지 말고 도민을 대표한다는 소신으로 불법과 탈법으로 점철된 해군기지사업에 단호한 결단을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