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28일 "새누리당·MB정권은 4·3유족의 눈물을 끝내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해인 올해에도 4월 3일 거행되는 제주 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이날 4.3 위령제에 정부 대표로 김황식 국무총리가 참석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그동안 4.3유족과 도민들은 물론 도의회와 4.3실무위원회까지 나서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중에 4.3위령제에 참석해 제주4.3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해왔다"면서 "그러나 이번에도 제주사회의 간절한 요구를 철저히 묵살했다"고 피력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새누리당.이명박 정권은 출범 이후 제주 4.3의 화해와 상생의 의미를 깎아내리고 훼손하고 무시해왔다"면서 "대통령 취임후 위령제에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은데다 지난 4년간 4.3중앙위원회 회의도 단 한차례밖에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일부 보수세력들은 아직도 제주 4.3을 무장폭동으로 난도질하고 정부에서 작성한 4.3진상보고서조차 부정하는 등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크나큰 아픔과 고통을 주고 있다"면서 "4.3위원회 폐지와 축소 시도,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누락 등 4.3유족의 가슴에 대못질을 한 당사자도 새누리당.이명박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주도하는 새누리당은 제주 4.3을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폭동이라고 망발한 이영조씨를 총선후보로 낙점했다가 제주도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마지못해 공천을 취소하는 상식 이하의 행태를 서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또한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새누리당은 그동안 제주4.3에 대해 수수방관하며 변죽만 울리다가 총선이 코앞에 닥치자 표를 의식해 급조된 4.3공약을 들고나와 도민들을 현혹하고 있다"면서 "제주도민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재임시절 4.3위령제에 직접 참석해 ‘국가공권력에 의한 주민들의 무고한 희생'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한 사실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대통령 임기 마지막해인 올해만큼은 반드시 참석해 제주4.3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명예회복과 함께 보상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족들의 아픔을 씻어주어야 하는 것은 중앙정부의 당연한 책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현정권이 위기에 빠뜨린 민주주의, 서민경제를 도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새누리당과 이명박 정권은 4.11총선의 심판대상일 뿐이다. 지난 4년간 실정과 불통에 대해 도민들은 심판의 마음을 굳혔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