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4주기 4.3위령제가 열린 3일 4.3평화공원 위패봉안실에서 유족들이 추모하고 있다.
64주년을 맞는 4·3위령제가 3일 오전 제주4·3평화기념관에서 봉행됐다.

'퍼져라 4·3의 진실, 펼쳐라 평화의 나래'를 주제를 내건 이번 위령제는 도내외 각계계층의 인사들로 구성된 위령제 봉행위원회(위원장 제주지사 우근민)가 주최하며, 봉행집행위원회(위원장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김영훈)가 주관했다.

위령제 봉행에 앞서 이날 10시부터 제주민예총 주관의 '혼백맞이 길닦음', 제방사군악대, 도립합창단, 서귀포 관악단, 서귀포합창단 등으로 구성된 연합합창연주단이 합창과 연주가 식전문화 행사로 펼쳐졌다.

▲ 김황식 국무총리가 3일 제주4.3평화기념관에서 분향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4·3 사건은 우리나라가 해방 이후 극심한 이념적 혼란을 겪고 동족 간 전쟁까지 치르는 상황에서 무려 7년 7개월에 걸쳐 수많은 제주도민들이 희생되었던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였다"며 "이는 과도한 이념의 대립이 얼마나 가혹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경종"이라고 했다.

또 "뒤늦게나마, 2000년도에 4·3 사건이 재평가를 받고 '특별법'이 제정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그동안 정부는 이 특별법을 바탕으로 진상을 바로잡고,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이 느끼기에 여전히 미흡한 점이 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정부는 앞으로도 4.3 사건으로 희생되신 분들을 기리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일에 정성을 다할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3 사건은 정부가 진상을 확인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한 사건이며 이 사건이 더 이상 소모적인 이념대립의 희생대 위에 올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 우근민 제주지사가 3일 4.3평화기념관에서 열린 4.3위령제에서 주제사를 낭독하고 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주제사를 통해 "4·3해결을 위해 제주도민의 염원인 4월 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희생자 추가신고 등 4·3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데에도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오충진 제주도의회 의장은 추모사를 통해 "정부는 지난날의 갈등과 대립을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설 수 있도록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고 4·3사건 희생자 및 유족의 추가신고, 4·3 피해자에 대한 예산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우리도 4·3사건에 대한 이념의 논쟁을 떠나서 화해와 상생으로 어우러져 새로운 통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자"고 밝혔다.

▲ 김영훈 4.3위령제 봉행집행위원장이 3일 4.3평화기념관에서 열린 4.3위령제에서 고유문을 낭독하고 있다.
김영훈 4·3 봉행집행위원장은 고유문을 통해 "봄빛이 무르익으며 새싹이 돋아나듯, 역사의 소용돌이에 속절없이 스러졌던 임들의 고귀한 희생은 제주의 4월 햇살과 바람, 그리고 후손들의 애절한 염원을 받아 곱디고운 평화의 싹으로 다시 살아날 것"이라며 "모든 원한과 설움 내려놓고, 해원상생의 세상에서 부디부디 영면해 달라"고 기원했다.
 
이날 위령제에선 140명으로 구성된 합창연주단이 웅장하면서도 엄숙하고 경건한 위령제 분위기를 이끌어 냈다.

또 대형 추모현판이 위령제 행사의 장엄함을 연출하는 등 엄숙한 분위기로 전개됐다.<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