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를 비롯한 도내 23개 시민사회 단체들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제주도정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6일 제주도정이 시뮬레이션 검증재현 불참을 선언한 것에 대해 "제주도 전체를 기만하고 전국적 웃음거리로 만들어 버렸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도대체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한 우도정의 진심은 무엇이냐"며 "제주해군기지가 명실공히 민군복합항으로 건설되는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현 상황에서 공사중지명령은 최선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국가가 책임지는 사업에 공사중지 명령은 말이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도청 주변에 설치된 불법 시설물들을 치워달라"며 "외부 시위꾼들은 본거지로 돌아갈 것을 요청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공사방해 행위로 몸살을 앓고 있는대도 우 도정은 구경만 하고 있다"며 "이대로 계속된다면 우 도정을 신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가 책임지고 15만톤급 크루즈 입출항을 보장하겠다고 했으니 국가에 대한 믿음을 갖고 민군복합항 건설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성명에 동참한 시민사회단체들은 다음과 같다.
제주해군기지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민군복합 제주해군기지건설강정추진위원회, 광복회, 재향군인회, 재향경우회, 상이군경회 , 무공수훈자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6.25 참전유공자회, 특수임무유공자회, 고엽제전우회, 베트남참전유공자회, 해병대3.4기전우회, 해병대전우회, 특전동지회, 해군동지회, 육군ROTC동우회, 해군ROTC동우회, 해병대ROTC동우회, 육군3사관학교동문회, 해군UDT동지회, 제주재향여성군인협의회.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