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검은 제주도 교육청 인사비리 수사와 관련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의 사망과 관련없이 계속 수사하고 구체적 혐의가 드러나면 누구든 소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하지만 “현재 확인된 사실은 없으며 따라서 소환 대상도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또  15일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의 죽음으로 인해 당초 신속한 수사 방침을 철회하고 "통상의 속도로 수사하겠다"고 밝혀 수사가 장기화 될 것임을 시사했다.

제주지검 조대환 차장검사는 17일 제주지검검찰청사에서 이 같이 수사 방향에 대해  밝혔다.

조대환 차장검사는  “지난 14일 압수한 통장과 송금의뢰서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계속 내사 차원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검찰 과연 무엇을 갖고 있나?

현재 검찰은 지난 14일 압수한 인사철, 통장, 송금의뢰서 등과 공사관계 서류철을 도 교육청 강병준 기획관리국장 집무실과 자택 등지에서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수사에 관련된 자료는 계속 수집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와함께 제주지검은 압수수색 영장 발부 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던 6급 공무원들 중 “한 사람이 뇌물 수수 요구를 받았다”는 진술을 토대로 증언을 확보했고 밝혔다.

또한 “실제로 인사와 관련해 금품이 오가는 것을 봤다는 진술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대환 차장검사는 이에대해 “인터넷 제보로 제기된 의혹들과 진술을 통해 검찰은 범죄 성립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 검찰은 ‘증언 확보’와 함께 영장발부 이전 금품 수수에 대한 확실한 증언이나 증거를 확보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일고 있다.

이에대해 제주지검은 “제보에 의해 일시, 장소, 구체적 금액, 전달 방법 등을 이미 파악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지검은 금품 액수가 수천만원 대라는 제보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이미 확인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조대환 차장 검사는 이와관련 “제보자들은 고위간부에게 수천만원대 금품 상납을 요구 받았다고 말했다”는 말로 대신했다.

이는 금품수수 혐의 사실 입증에 상당히 근접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또 강병준 기획관리국장 집무실 압수수색을 진두지휘 했던 제주지검 강동필 수사과장은  “도 교육청 인사 비리나 이와 관련된 풍문들이 종종 들려왔다”며 “인터넷 제보가 있자 타이밍을 맞춰 바로 수사 지시했다"고 밝혀 다분히 기획수사로 진행되어 왔다는 사실을 암시했다

검찰의 수사 확대 가능성 얼마나

제주지검은 ‘신중 수사’를 밝힌 이상 현재 자료 검토 수준 외에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는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의 죽음으로 인해 소환 조사가 불가능하고 이로 인한 여론을 의식한 듯 하다.

그러나 수사확대에 대해  “여러 각도로 알아 볼 수 있다”는  조대환 차장검사는 "현재 구멍 속에 들어 있는 뱀이 큰 뱀인지, 작은 뱀인지 몰라도 뱀이 구멍 속에 있을 것이다”라는 표현으로 묘한 뉘앙스를 풍겼다.

이는 현재 수사가 자료 검토를 통한 증거확보를 하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범죄사실이 포착되면 ‘큰 뱀’이든 ‘작은 뱀’이든 구분하지 않고 소환할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에대해 제주지검은 조대환 차장검사는 “혐의 사실이 나올 때까지 수사하겠다”며 "강병준 기획관리국장 외에 금품을 받았다는 사람은 ‘소환의 장애’(소환 조사가 힘든 사람)가 있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제주지검은 현직 교육감과 관련한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와함께 제주지검은 인터넷 제보로 파악된 기타 의혹들에대해서도 전방위로 수사할 뜻임을 내비쳤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간에 김태혁 교육감은 ‘사과의 말씀’을 통해 인사비리와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사법 기관에서 조사중에 있으므로 그 결과에 따라 엄정히 처리하겠다"며 "수사협조 의뢰가 온다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강 국장 죽음은 유감"

제주지검은 17일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에 죽음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이 변사로 발견되기전에 “자신은 결백하다, 억울하다”는 말을 했다. 또 강 국장은 검찰 수사가 진행됨에 따라 심리적 압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의식해선지 제주지검은 당초 ‘신속 수사’ 방침을 철회하고 ‘신중 수사’ 방침을 밝혔다.

이는 강 국장의 죽음으로 검찰 수사가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 여러 각도의 신중 수사하는 방법을 택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대해 제주지검 조대환 차장검사는“구멍 속에 들어 있는 뱀을 잡기 위해서 구멍에 손부터 집어 놓으면 물린다”면서 “코챙이로 먼저 구멍 속에 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부터 해봐야 할 것 아니냐”며 수사적으로 검찰 수사 수위를 표현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