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을 사랑하는 육지사는 제주사름.
강정을 사랑하는 육지사는 제주사름(공동대표 현기영·김홍식·양문흠·허상수)은 28일 호소문을 통해 "우근민 제주도정은 민군복합항 약속 불이행은 물론이고 온갖 불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 제주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제주를 생명과 평화의 섬으로 가꾸고 강정 해군기지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염원하는 도보순례, 강정평화대행진이 시작된다"며 "오는 30일 강정에서 출발하여 동과 서, 두 방향으로 한 걸음 한 걸음 제주도를 돌아 다음 달 4일 제주시 탑동 광장에서 만나 강정의 평화를 염원하는 큰 마당을 편다"고 소개했다.

또 "평화대행진을 앞두고 70대 어르신부터 10대 소년까지 10여 명으로 구성된 '생명평화 바람개비 자전거 국토순례단'이 지난 달 30일 서울 조계사에서 출발해 무려 1800km를 달리며 해군기지 문제의 실상을 알리는 한 달 여의 대장정 일정을 마치고 지난 27일 제주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름 장마와 폭염을 뚫고 진행된 이 뜨거운 몸짓들은 평화를 향한 꺾일 수 없는 갈망을 표현해 줌과 아울러 우리 국민들이 해군기지 문제를 얼마나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는지를 보여줬다"며 "이제는 우리 제주인들이 크게 화답할 때가 왔다"고 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건설 사업은 환경적 측면에서는 물론 군사적 목적으로도 전혀 타당성이 없는 입지 선정, 회유와 기만에 의한 주민 유치결의, 국책사업의 입지 선정을 불과 한 달도 안되는 기간에 해치운 졸속행정, 환경영향평가의 총체적인 부실, 절대보전지역의 무단 해제, 항만 설계의 오류와 위법, 강정주민과 지킴이들에 대한 폭행·체포·구속·벌금 등 사법적 탄압과 인권유린 등 허다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제 실상은 더 이상 감출 수 없을 만큼 드러났다"며 "무엇보다 강정 해군기지를 이른바 민군복합항으로 만들겠다는 정부와 해군, 제주도 사이의 약속이 실행 불가능한, 제주 해군기지를 관철하기 위한 속임수였음이 명명백백하게 확인됐고 정부나 해군도 사실상 자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기지를 강행할 명분은 더 이상 없다"며 "지금 강정에서 날마다 벌어지는 폭력과 인권유린들은 명분 없는 사업을 힘으로 밀어붙이려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그 성격으로 볼 때 제2의 4·3이라는 규정이 전혀 과장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들은 "지금과 같이 기회주의인 처신을 계속한다면 우근민 도정은 제주도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게 될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며 "강정평화대행진을 6년째 계속되고 있는 강정 주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해군기지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전기로 만들어 나가자"고 요청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