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탐라대전' 포스터.
'탐라, 부활의 바람'을 주제로 한 '2012탐라대전'이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제주도 일원과 제주시 분마이호랜드에서 열린다.

탐라대전은 50년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탐라문화제를 질적·양적으로 심화, 확대 개편한 것으로 3년 격년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탐나는 축제, 신들의 초대', '탐라의 부활, 신들의 초대'라는 슬로건을 내건 탐라대전은 제주의 독특한 문화와 정서를 되살리는 ▲신화역사, 고대 탐라해상왕국의 위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교류협력, 탐라문화제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는 ▲문화예술 등 3대 축으로 축제가 진행된다.

탐라대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제주의 신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스토리가 축제의 전반을 관통하는 '스토리텔링형 축제'라는 것이다.

축제 주행사장인 분마이호랜드의 공간 구성이나 개막식에 앞선 주제 퍼레이드, 축제기간 동안 야간에 선보이게 될 주제공연 등이 모두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에 의해 구성·진행된다.

축제장 곳곳에서 활약하게 될 자원봉사자의 별칭을 '오백장군'으로, 주제전시관이 놓이게 될 장소를 '서천꽃밭'으로 설정한 것도 탐라대전의 스토리텔링 중 하나다.

제주 전통음식들도 '설문대할망 해물죽', '조왕할망 몸국', '자청비 고소리술', '문도령 돔베고기', '도체비 홀린 오메기술' 등의 이름으로 신화음식관에서 선보이게 된다.

주제공연 '탐라 환타지'는 워터커튼, 불기둥, 불꽃의상, 와이어 무용수 등장 등 지금까지 여느 도내 축제에서도 볼 수 없었던 첨단과학기술을 활용, 축제의 상상력을 확장시키는 환상적인 무대로 꾸며진다.

주제퍼레이드 '탐라, 부활의 바람' 역시 총 4개의 장으로 연결된 스토리텔링형 퍼레이드로 전개된다.

도내 읍·면·동 마을 가운데 독특한 설화와 역사를 지닌 10개 마을을 미리 선정해 지역 대학 미술학과 학생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 그룹이 주민과 함께 2개월 이상 공동작업함으로써 도민이 직접 만드는 축제를 구현하게 된다.

'탐라 DNA'를 주제로 한 전시관은 '상상과 예술로 태어난 덕판배'라는 이름의 아트 컨테이너에 꾸며진다.

총 4개의 공간에 탐라의 대표적인 자연·인문적 상징물을 디지털 영상, 파노라마, 증강현실체험 등을 통해 소개하면서 탐라의 문화적 DNA를 연출하게 된다.

주제전시관이 놓이게 될 '서천꽃밭'은 신화 속의 서천꽃밭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도민과 관광객들의 소망이 담긴 메시지를 미리 접수받거나 현장에서 접수받아 1만8000송이 리본 꽃으로 제작한다.

'탐라, 천 년의 사랑'은 도민들의 사연을 미리 공모해 선정한 실제 커플의 결혼식을 '서천꽃밭'에서 올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탐라국제학술대회, 탐라가면무도회, 탐라국제아트캠프, 야간 콘서트, 탐라버스킹 아티스트, 탐라골든벨, 탐라신화인물 그리기, 신화인물 의상 제작 등 11개 부문 40여개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된다. 

한편, 제주도는 고대 해상왕국 탐라의 개방·도전·개척·교류 정신을 21세기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미래비전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탐라대전을 기획, 지난 2월초 도내외 축제 전문가 19명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제주투데이>

<이보람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