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일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특검 추천 문제를 놓고 대립중인 여야 정치권을 상대로 특검 재추천을 촉구하기로 했다.

최금락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하금열 대통령 실장 주재로 관계 수석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긴급 대책회의에서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전했다.

최 수석은 “(회의 참석자들이)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특검을 추천한 것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며 재추천 촉구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는 민주당이 여야협의를 거쳐 특검을 추천하기로 합의한 대로 특검 추천 문제를 다시 논의해주도록 여야에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특검 후보자 재추천을 요구하기로 한 것은 이 대통령이 위헌소지에도 특검법을 전향적으로 수용하기로 했으나, 여야가 협의를 통해 특검을 추천하기로 한 애초의 합의를 지키지 않았다는 불만을 반영한다.

민주통합당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략적인 차원에서 여당과의 협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야당 성향에 가까운 특별검사를 일방적으로 추천했다는 것이다.

청와대 참모들은 내곡동 사저 특검법이 입범,사법, 행정부 삼권 분립을 해칠 우려가 있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해왔으나, 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여야의 정략적 합의"라고 비판하면서도 특검법을 전격적으로 수용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 측은 특검 후보자로 김형태, 이광범 변호사를 추천했다. 김 변호사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이고 이 변호사는 법원의 진보성향 연구모임인 ‘우리법 연구회’ 출신으로 모두 진보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이 대통령은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받은 후 3일안에 1명을 임명해야 하고, 이에따라 오는 5일까지 임명 문제를 마무리해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달곤 대통령 정무수석비서관은 이날 회의에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의 사의 표명은 특검법을 둘러싼 위헌 논란에도 청와대가 특검법을 수용했으나, 여야가 특검 추천을 협의하기로 한 합의가 무산된 데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