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외사촌 형부인 정영삼씨가 박정희 정권 시절 국책사업으로 건립된 한국민속촌을 특혜로 인수했고, 이를 기반으로 수천억원대의 부동산재벌이 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무소속 박원석 의원은 5일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23일에 있을 종합감사에서 정영삼씨와 두 아들 원석, 우석 씨를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박정희 정권은 1974년 예산 6억8000만원을 투자하고, 민간 기업인 기흥관광개발으로부터 7억3200만원을 투자받아 한국민속촌을 건립했다. 민속촌의 운영권은 기흥관광개발이 가졌다.

기흥관광개발의 회장 김정웅씨는 개촌 후 일 년 만에 문화재 보호법 위반으로 구속됐고, 기흥관광개발은 이후 박 후보의 외사촌 형부인 정영삼씨가 사장으로 있는 세진레이온에 인수됐다. 인수 당시 기흥관광개발의 자본금은 2억원 가량이었다.

이후 기흥관광개발은 조원관광진흥으로 이름을 바꿔 지금까지 한국민속촌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는 정영삼씨의 장남인 정원석씨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박 의원 주장에 따르면 민속촌의 사유화는 1979년 10·26사태 이후 진행됐다. 민속촌 일부는 골프장으로 변경됐고, 골프장은 현재 '남부컨트리클럽'으로 남아있다.

남부컨트리클럽을 소유하고 있는 금보개발의 대표이사 역시 정영삼씨의 장남 원석씨다.

정영삼씨 일가의 재산은 지난해 말 기준 4529억원이며, 보유한 토지도 공시지가 기준으로 2932억원에 달한다.

박 의원은 "박 후보 외사촌 일가는 10년 전에 이미 자녀(박근혜 후보 조카)들에게 경영권 승계 및 재산 이전까지 모두 끝냈으며, 이 과정에서 세금을 납부하지 않기 위해 온갖 편법과 탈법을 사용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통문화와 관련한 어떤 경력이나 자격도 없는 정 씨가 국책사업으로 건립된 민속촌을 인수한 것부터 독재정권 하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친인척에 대한 특혜"라며 "정영삼씨의 민속촌 인수과정과 건립에 지원된 정부자금의 회수 여부, 부의 승계과정을 면밀히 검토해 필요하다면 환수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나성린 의원은 이에 대해 "왜 국감 중에 40년 전의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르겠다"며 불편한 감정을 나타냈다.

재정위 소속인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이날 오전 일정상의 이유로 국감에 참석하지 않았으며, 오후 2시께 참석해 정책 질의를 할 예정이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