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23일 오후 집걱정 덜기 정책을 발표하기 위해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서울 여의도 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9일 조건부로 당무에 복귀키로 하면서 인적쇄신론으로 불거진 당내 갈등이 봉합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날 당 관계자에 따르면 박근혜 후보는 이날 서울 시내 모처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김 위원장에게 서둘러 당무에 복귀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일 열린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 의원총회 이후 이날까지 외부와 일체 연락을 끊고 당무를 거부해 왔다.

그는 당시 의총 결과에 대해 "새누리당은 경제민주화를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없다. 적절한 시점에 입장표명을 할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경제민주화의 대척점에 서 있는 이한구 원내대표에게 사퇴압박을 가하며 박 후보에게 둘 중 한 명을 선택할 것을 촉구키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정치쇄신특위가 주최한 '국민대통합을 위한 정치쇄신 심포지엄'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당무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런 문제들이 조만간에 정리될 것"이라고 말해 갈등 수습에 적극 나설 뜻임을 시사한 바 있다.

이날 회동에서 박 후보는 이 원내대표를 지도부에 잔류시키되 선대위에서 배제하는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까지 불과 7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시점인데다 김 위원장과의 갈등으로 원내대표직을 사퇴시킬 경우 또 다른 당내 분란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중재안을 받아 들이는 대신 이 원내대표가 더 이상 경제민주화에 대한 이견을 표명하지 않도록 한다는 조건하에 당무복귀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는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영입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과도 회동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안 위원장은 한 전 상임고문이 나라종금 비리에 연루돼 구속됐던 점을 들어 "비리전력 인사를 영입하는 것은 쇄신작업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한 전 고문을 국민대통합위원장으로 임명할 경우 사퇴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던진 상태다.

하지만 한 전 고문 역시 쉽게 물러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이날 회동 결과에 따라 두 사람의 운명도 판가름날 전망이다.

당내에서는 안 위원장의 경우 박 후보가 가장 공을 들인 인사 중 한명으로 김 위원장과 선대위의 투톱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한 전 고문의 '체급'에 어울리는 다른 직책을 제시함으로서 절충점을 찾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 박 후보가 당내 갈등 수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날 연쇄회동을 기점으로 인적쇄신론에 따른 내홍도 잦아들 것이란 기대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정현 공보단장은 "국민통합도 정치과제고 비리척결을 포함한 쇄신도 시대적 과제"라며 "더 이상 당내 문제를 오래 끌고 갈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어 빨리 매듭 짓고 중요한 본질인 대선에 몰두하겠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100을 요구해서 관철되지 않으면 안하겠다는 것은 진정성을 달리 볼 수 있는 오해도 있기 때문에 (박 후보가) 이만큼 마음으로 하고 있으면 그쪽 분들도 진정으로 대선 승리를 위한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