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진후 의원.
국사편찬위원회가 올해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제주 4·3을 '무장봉기'로 변경하도록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정진후 의원(무소속)은 9일 국사편찬위원회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13일 공고한 '2012년 역사 교과서 검정 수전 보완 대조표'를 보면 중학교 역사 교과서가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국사편찬위는 제주 4.3과 관련 "무장 봉기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된 내용으로 써야 함"이라며 수정을 권고했다. 즉 4.3사건을 무장봉기로 표현한 것이다.

이에 천재교육(중학교 역사2)은 수정 보완 결과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로 교과서 내용을 수정했다.

정 의원은 "이는 지난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한 국가 차원의 공식 사과를 번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검정심의회가 ㈜지학사, 좋은책신사고, 천재교과서에 대해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수정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당초 좋은책신사고는 한 차례 거부했지만 검정심의회가 견본 검수 과정에서 다시 수정을 권고해 받아들여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대통령 3선 금지' 문구는 '중임 제한'이라는 표현으로 바꾸고, 을사늑약을 '을사조약'으로,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표기에서 '성노예' 부분을 삭제토록 권고했다"고 덧붙였다.<제주투데이>

▲제주 4·3 관련 국사편찬위원회 권고사항.(중학교 역사2-천재교육)<정진후 의원실 제공>

<박수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