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는 12일 "현재 강정앞바다에는 작업용 바지선 6척이 폴파이프 공법이나 이동식 오탁방지막도 없이 바다에 사석을 투입하고 있다"면서 "이는 제주도 자연환경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조치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는 엄연한 환경영향평가 적시사항 위반"이라며 "오탁수가 번져나가는 것을 감시당하지 않기 위해 주로 야밤을 틈타 밤새도록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이같이 주장했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이 공정은 화순항에 암석파쇄기(크래셔)를 설치해 암석을 분쇄하고 만든 사석을 해저에 투입하는 작업으로 케이슨을 정치하기 위한 사전 기초공사다.

그러나 대량의 오탁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폴파이프 공법을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 장비가 갖춰지지 않았다면 최소한 차단막이 바닥까지 닿도록 이동식 오탁방지막을 가설한 후 작업 해야 한다.

보호조치를 완벽하게 해도 고정식 오탁방지막 밖으로 대략 50%가량의 오탁수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조류의 흐름을 고려해 연산호 군락지로 조류가 흐르지 않는 시간대에 공사해야 한다.

그럼에도 해군은 아무런 저감대책 없이 사석을 투입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해군은 제주도와 합의한 환경영향평가를 언제까지 무시 할 것이며 이러한 해군의 안하무인을 제주도는 언제까지 방관 할 것이냐"며 "청문회까지 진행해 놓고 공사중단명령을 못 내렸으며 환경영향평가 적시사항을 매번 위반해도 공유수면 매립 면허를 취소하거나 정지하지 않았기에 해군의 버릇을 키운 셈"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철저하게 제주도를 무시하는 정부를 상대로 제주도정은 그야말로 복지부동만 하고 있는 것"이라며" 해군이 앞으로 더욱 제주도를 무시하고 통제하려 할 것은 당연"이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가 완성돼 부대가 배치된 다음은 어떠할 것이냐"며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해 개별적인 사안으로 치부하지 말고 총체적으로 문제의 근본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