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16일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를 비롯한 주요 수사 관계자 10여명에 대해 법무부에 출국금지를 요청했다. 사진은 16일 오후 서울 서초동 내곡동 사건 특검사무실 앞 입구 모습.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18일 사저터 토지 거래의 실무를 맡은 청와대 직원 김태환(56)씨를 소환 조사했다.

김씨는 이 대통령의 사저부지 매입을 맡기 위해 김인종(67) 전 청와대 경호처장이 특별채용한 계약직 직원(전문계약직 가급)이다. 이전에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부지 매입 작업에도 참여한 경험을 고려해 청와대가 특별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9시40분께 서울 서초동 특검사무실에 도착한 김씨는 '부지매각 비율을 임의로 정했는가', '이 대통령의 매입 지시를 받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응하지 않고 서둘러 조사실로 향했다.

김씨는 내곡동 9필지 중 3필지를 공유로 매수함으로써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의 부담액 일부를 청와대 경호처가 추가로 부담해 국가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내곡동 사저부지(사저용 462.84㎡, 경호시설용 2142.29㎡ 규모) 매입금은 총 54억원으로 청와대가 42억8000만원을, 시형씨가 11억2000만원을 각각 부담했다. 총 9필지(2605.12㎡) 가운데 3필지(849.64㎡)가 시형씨와 청와대 대통령실의 공유지분 형태로 돼있었다.

김씨는 원주인 유모(56)씨로부터 9필지 전체를 '통'으로 매입하는 계약을 제안했고, 시형씨는 매입금을 마련하기 위해 농협(청와대 지점)에서 모친 소유의 논현동 토지를 담보로 6억원을 대출받고, 큰아버지인인 이상은(79) 다스 회장으로부터 6억원을 차입했다.

특검팀은 이날 김씨를 피의자성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시켜 내곡동 사저부지 선정 및 매매 과정, 매입자금 분배기준 등을 조사했다.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와 청와대 경호처의 3필지 공유지분에 대한 매매가액을 지가상승 요인과 주변 시세 등을 토대로 합리적인 기준으로 산정했는지, 적정한 방법으로 매매대금을 분배했는지, 지분비율과 매매대금간 불균형을 알고도 이 대통령이 묵인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했다.

김씨는 조사내내 각종 의혹을 부인하며 적극적으로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 후 거처할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가 9일 공개됐다. 기존 주택을 허물고 추가구입한 땅을 합쳐서 터파기 공사가 진행 중이다.
김씨는 경호부지인 전(田)에 경호시설 건축, 지목변경, 합필 등으로 인한 지가상승 요인과 주변시세를 감안한 합리적인 기준으로 토지를 평가했으며, 이를 토대로 시형씨와 청와대의 매매금액을 배분해 거래과정에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사저부지 매매에 관여한 부동산 중개업자 2명을 19일 오전 10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특검팀은 부동산 업자들을 상대로 당시 매입금 산정 기준은 무엇인지, 거래과정에 위법성은 없었는지, 사저부지 매매 결정은 누가 주도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밖에 특검팀은 시형씨와 김 전 경호처장,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 회장, 내곡동 부지를 매도한 원주인 등 부지 거래에 관여한 다른 관련자들도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큰 아버지의 회사인 다스에서 이사급인 기획실장을 맡고 있는 시형씨는 이날 서울사무소로 출근했으며, 중국에 출장중인 이 회장은 변호인을 통해 출석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 관계자는 "모든 관련자들과 소환을 조율하고 연락되는 사람부터 소환할 것"이라며 "계좌추적 대상을 확대할지는 수사기밀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특검팀은 시형씨를 포함한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하고, 이 회장·시형씨의 경주 본사 사무실 및 숙소, 이 회장의 서울 광진구 구의동 자택, 거래에 관여한 부동산중개업소 2곳 등 7곳을 압수수색했다.

특검팀은 전날 입수한 압수물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시형씨 등 주변인물들의 계좌 추적을 통해 자금흐름 분석을 병행하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