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21일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정수장학회는 순수한 장학재단으로 정쟁의 도구가 되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수장학회는 개인 소유가 아닌 공익재단이며 어떤 정치활동도 하지 않는 순수한 장학재단"이라며 "정치활동을 한다는 야당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정수장학회는 1962년에 가난하지만 능력있는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들어 주기 위한 의지로 설립된 재단"이라며 "그후 반세기동안 3만8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어려운 환경의 인재들이 무사히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내내 민주당 정권에서 문제점을 파헤쳤고, 최근에는 서울시교육청에서도 감사했지만 문제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깨끗히 운영됐다"며 "만약 비리가 있었으면 관리감독기관에서 압박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또 "정치적인 논란의 중심에 서서 국민들에 혼란을 가져오고 정쟁의 도구가 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수장학회 장학금) 혜택을 받은 학생들이 각계각층에서 우리나라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그러나 최근 (정수)장학회가 대선을 앞두고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정치공세의 대상이 되면서 설립취지와 장학생들의 자금심에 큰 상처를 안겼다"고 불편해 했다.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알아서 판단해 주길 바란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제가 공익재단을 어떻게 해라마라 하는 것은 원칙을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일이 관여할 위치에 있지 않다"며 공개 압력을 넣는 듯한 표현은 자제했다.

박 후보는 "어느 재단이나 설립자 뜻을 잘 아는 분들이 운영하고 대부분 재단도 그렇게 운영하고 있다"며 "현재 이사진이 부정부패에 관련돼 있다면 당연히 물러나야겠지만 설립자와 가까운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물러나라는 것은 옳지 못한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사진들은 정치 정쟁과 반목이 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의혹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며 "이사진은 장학회 명칭을 비롯해 모든 것을 판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 김지태씨의 재산을 강제로 빼앗아 장학회를 설립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수장학회는 김지태씨가 설립한 부일장학회를 승계한 것이 아니라 새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김씨의 헌납 재산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국내 독지가나 해외 동포들의 성금과 뜻을 더해 새롭게 만든 것"이라고 부인했다.

박 후보는 지난 2005년 정수장학회 이사장에서 퇴임한 이후 줄곧 '자신과 정수장학회는 상관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정수장학회의 'MBC 지분매각 추진' 논란이 정치 쟁점으로 부상하자 해법을 놓고 고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수장학회는 현재 MBC의 지분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 부지 2385㎡ 등을 소유하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