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는 7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발주청이 경찰청이라도 되냐"며 중립적 행보를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불법, 편법, 탈법이 총체적으로 문제시되고 정치적 쟁점화 된 사업에 경찰이 동원돼 공사를 도와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현장에서 공사업체의 시설보호요청을 이유로, 또는 업무방해라는 업체의 민원 사유로 경찰이 개입하는 순간 정치적 개입이 되는 것임을 자각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사업의 불법성이 명징해지고 사업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사업이 취소 될 경우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과 도덕적 책임, 사회적 책임까지 경찰이 질 것이냐"고 되물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사업은 발주청이 해군본부이며 모든 책임도 해군본부가 져야 할 사업임에도 경찰이 직접 공사차량 진출입을 관리하고 인부들을 운송하는 차량까지 직접 챙기는 모습을 보이며 공사장 용역노릇을 자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강정마을회는 "강정천교는 급격한 커브길로 이어지는 교통사고 다발구간으로 안전을 위해 중앙선을 이중실선으로 그어놓고 중앙분리대까지 설치한 구간임에도 경찰이 직접 공사차량을 중앙선을 넘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경찰이 불법적 교통지도를 지적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경찰의 월권행위는 경찰 스스로의 위상을 격하시키고 공정성을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경찰이 중립성을 지키는 길은 정치적인 판단이 끝날 때까지 개입을 유보하고 중립적 질서만을 계도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문제는 정치적 판단이 우선되는 사안이기에 더더욱 중립적 행보를 해야 한다"며 "민생치안의 경찰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