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회·군사기지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이하 이들 단체)는 16일 정부가 제주도에서 제안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15만톤 크루즈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시현 최종 의견을 수용한 것과 관련해 "입출항 접·이안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27노트 이상의 풍속 값과 (정·횡)풍압면적 등을 적정하게 입력한 가운데 새로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제주도가 요구한 시뮬레이션 시현 케이스는 풍속 27노트, 서측 돌제부두 조정, 남방파제 선박계류, 예인선 2척 사용 조건하에 좌·우현으로 접안하는 2개 케이스 등이다.

또한 시뮬레이션은 야간 시뮬레이션을 포함, 케이스별로 총 8회 걸쳐 실시된다.

이어 제주도가 추천한 전문가 1인과 도선사 2인도 시현팀에 참가한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이 두가지 모두는 해군이 임의로 발주하고 이윤석 한국해양대 교수가 개인적으로 수행한 2차 시뮬레이션 결과 보고서(2012. 2. 23)에 없는 시나리오"라며 "총리실은 그간 2차 시뮬레이션 보고서를 방패삼아 제주도의 요구를 묵살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단체는 "총리실이 시뮬레이션을 시현하기로 한 것은 2차 시뮬레이션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정부 스스로가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제주도와 총리실이 합의한 시뮬레이션 조건은 15만톤 크루즈 선박 운항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면서 "제주도가 애초 5가지 시나리오 재현에서 2가지로 축소한 것 자체가 총리실이 양보를 집요하게 압박한데 따른 것이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이들 단체는 "시현팀에 제주도 추천한 연구원 1명, 도선사 2명이 참가한다고 하나 연구원 3인 중 책임연구원을 포함한 2인 정부가 추천한 사람"이라며 "정부 추천 연구원 중 1인은 2차 시뮬레이션 용역 수행으로 심각한 논란을 빚은 바 있는 이윤석 해양대 교수다. 벌써 시뮬레이션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대한 논란은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시현팀을 제주도와 정부 동수로 구성하고 2차 시뮬레이션 논란의 당사자인 이윤석 해양대 교수는 배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