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박근혜(오른쪽부터), 민주통합당 문재인,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통령 후보가 4일 서울 여의도 문화방송 스튜디오에서 방송토론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는 18대 대선 첫 TV토론이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4일 밤 열린 첫 대선후보 TV 토론회에서 여야 후보들은 대북정책 방향에 대해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선후보는 이명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남북관계를 '파탄'으로 몰고 갔다고 공격한 반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참여정부의 대북정책을 '퍼주기'로 규정하는 한편 서해 북방한계선(NLL) 의혹을 부각시키며 맞섰다.

대북정책의 원칙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천방안을 묻는 사회자 질문에서 박 후보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것"이라며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 신뢰가 쌓이고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되면 국제사회가 참여하는 대규모 경제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문 후보는 "새누리당과 박 후보가 주장하는 것처럼 전제조건을 달면 안된다. 이 대통령이 전제조건을 달면서 남북관계가 파탄났다"고 진단하며 "대화를 재개하면서 북한 도발 문제를 함께 의제로 삼아 해결해 나가야 한다. 평화의 문을 다시 열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도 "새누리당 정권 5년 동안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에 빠졌다. 앞선 정권의 합의를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6·15와 10·4남북공동선언을 확고히 밝히는 것에 남북관계의 해법 있다"고 강조했다.

여야 후보간 대립은 상호토론에서도 이어졌다.

문 후보는 박 후보에게 "국민의 정부는 두 차례 서해교전을 겪으면서 북한의 도발을 단호하게 격퇴하면서 NLL을 사수했고 참여정부에서는 단 한차례의 도발도 없었다"며 "이 대통령의 안보 무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문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진짜 평화와 가짜 평화는 구분해야 한다. 퍼주기를 통해 평화를 유지하는 것은 진정한 평화가 아니다"라며 "확고한 안보를 바탕으로 도발을 하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강력한 억지력과 신뢰를 통해 구축되는 평화여야 진짜 평화다. 참여정부 시절이던 2006년 북한이 첫번째 핵실험을 했는데 이러한 노력이 가짜 평화라는 것 아니냐"고 맞받아쳤다.

그는 이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 의혹을 거론하며 "어떤 대화가 있었는가. 합법적 절차에 따라 대화록을 밝히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논란도 그칠 것"이라며 문 후보에게 반격을 가했다.

이에 문 후보는 "NLL은 1992년 남북 기본합의서에서 남북해상불가침경계선이라고 천명을 했다"며 "NLL은 사실상 영해선이라서 단호하게 사수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반박했다.

박 후보는 또 "지난 10월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이 사실이라면 박수를 치겠다고 했고 NLL은 영토선이 아니라고 해 목숨을 걸고 NLL을 수호한 장병들을 모욕했다"며 "NLL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냐"고 이 후보의 안보관을 문제삼기도 했다.

이 후보는 지지 않고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영해법을 제정하면서 서해 5도 수역에는 영해선이 그어지지 않은 지도가 있다는 것부터 확인하라"고 되받아 치면서 "유신 대결논리에 얽매인 분이 한반도를 책임지겠다고 나서면 안된다. 새로운 통일의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 갈 대통령이 필요한데 그런 의미에서 박 후보는 유신시대 사고에 머물러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