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4.3유족회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 4·3유족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오는 4월 3일 열리는 제65주년 4.3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 4·3유족회(회장 정문현)는 21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은 위촉된 삶을 살아야 했던 제주도민과 유족들에게 큰 위안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족들은 "저희는 제주 4·3으로 인한 고통과 폐허를 딛고 질곡의 세월을 헤쳐왔다"며 "참혹한 역사적 경험은 오늘날에도 제주도민들에게 큰 상처로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족들은 "대통령 위령제 참석은 지난 2006년 노무현 대통령이 유일하다"며 "당시 4.3특별법이 제정되고 그 이후 희생자와 유족의 신고, 대통령의 사과, 진상보고서의 작성, 4.3평화공원의 조성, 세계평화의 섬 지정 등 진상규며오가 명예회복이 어느정도 진척됐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우리나라 과거사 관련 문제해결의 모범적 사례로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유족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이 전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4·3평화공원을 찾아 4·3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됐으며 평가대로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며 "그러나 임기 5년내내 위령제에 얼굴을 내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또한 유족들은 "그동안 4·3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 사업이 한걸음도 진전되지 못했다"며 "오히려 후퇴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족들은 "최근 3만명에 가까운 희생자와 유족이 추가신고기간에 신고가 이뤄져 아직도 완전한 4·3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진 미완의 과제가 남아있다"면서 "정부차원의 후속조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유족들은 "박 대통령도 지난해 8월 당 경선 당시 4·3평화공원을 참배했고, 10월 제주방문땐 새누리당에서 유족들이 겪은 아픔을 치유하는 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었다"며 "저희는 박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족들은 "제주 4.3관련 공약 이행의 첫 걸음은 무엇보다도 먼저 박 대통령이 이번 위령제에 참석하는 것"이라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시발점이 되리라 믿는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했던 '국민대통합'을 위한 길"이라고 했다.

특히 유족들은 "박 대통령은 4·3 추모기념일을 조속히 지정해달라"며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생계비 지원과 의료복지 실현을 위한 정부의 국고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정문현 회장은 "최근 4·3사업소, 제주4·3실무위원회 관계자들과 청와대를 방문해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을 요청했다"며 "그 자리에서 희망적인 답변을 기대하고 내려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참석 여부에 대한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