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회, 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1일 "제주도를 냉전과 대결의 섬, 전쟁을 준비하는 섬이 아닌 생명의 섬, 평화의 허브로 되살리기 위한 평화 실천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저희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막아내기 위해 저항하고 연대하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4월 3일은 제주의 아픈 기억이 되살아나는 날"이라며 "제주 4·3은 잘못된 권력에 맞서 싸운 항쟁의 역사다. 이제 4·3의 역사는 인권과 평화를 위한 새로운 역사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이미 강정은 4·3"이라며 "잘못된 국가권력에 의해 기본적인 민주주의조차 유린됐다.'국가안보’라는 미명아래 수많은 평화가 부셔지고 짓이겨져 왔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부에 "갈등해결은 뒷전인 채 제주해군기지를 적기에 완공하겠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하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독주와 독선을 강력히 반대한다"며 "제주에 필요한 것은 '제2의 하와이'가 아니라 '지금 그대로의 평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 단체는 "진정한 평화를 생각한다면 강정 해군기지는 멈춰달라"며 "주민 갈등을 걱정하고 진정 갈등을 해결하려 한다면 잘못된 해군기지를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도 한마디 했다.

우 지사는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지금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멈추지 못했다. 강정주민의 편이 되기는 커녕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나타난 온갖 불법, 편법, 탈법의 편에 서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지금이라도 제주의 미래를 제대로 생각한다면 제주해군기지 건설 중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해군기지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평화를 향한 외침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강정마을을 생명평화의 마을로 전환될 수 있도록 강정주민, 제주도민과 함께 힘과 지혜를 만들어 가겠다"고 천명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