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4월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64주기 4.3위령제에서 유족들이 위패봉안실을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있다.<제주투데이DB>
제주도교육청이 학교장 승인 후 4·3 계기교육을 실시하도록 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1일부터 5일까지 도내 초·중등학교에서 4·3 발발, 경과, 의의 등을 교육하는 4·3 계기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4·3의 역사적 교훈과 평화·공존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기 위해 해마다 '4·3교육주간'을 설정, 4·3 계기수업을 운영해 오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도교육청이 ‘계기교육 수업 전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해 학교장의 사전 승인’과 ‘학교장은 교수·학습과정안 및 자료에 대한 수업장학 실시’를 시달한 것에서 비롯됐다.

특히 도교육청이 지난 3월 한 달 동안 계기교육과 관련된 공문을 3건 시행하면서 4·3 계기교육만 학교장 사전 승인 등을 요구했다.

도교육청이 계기교육과 관련해 3월 중 일선 학교에 보낸 공문은 ▲나라·제주·학교사랑 계기교육 운영 계획 알림(4일) ▲천안함 용사 3주기 추모식 계기교육 및 안보교육 실시(19.일) ▲제65주년 제주4·3사건 관련 계기교육 및 희생자 위령제 관련 협조(22일) 등 3건이다.

이와 관련 전교조 제주지부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교육청은 4·3에 대한 계기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진정으로 이뤄지길 바라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도교육청은 ‘2013 제주교육 세부추진계획’을 통해 제주 4·3교육의 내실을 기하겠다고 했다”면서 “4·3 계기교육을 전개하고 유관기관 행사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놓았지만 지난 시기와 크게 다를 것이 없고, 실질적인 내실과는 동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교조 제주지부는 “3월 한 달 동안 도교육청에서는 계기교육과 관련된 공문을 3건 시행했다”면서 “3개 공문 중  ‘유의사항’이 명시된 공문은 4·3계기교육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유의사항 내용은 ‘[붙임]의 계기교육 관련 자료를 참고해 학교장 승인 후 실시’로 돼 있다”면서 “붙임자료도 계기교육 관련 법령 및 지침을 요약한 것으로 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를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지침의 내용은 ‘계기교육 수업 전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해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고, ‘학교장은 교수·학습과정안 및 자료에 대하여 수업장학을 실시’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다른 계기교육 공문에는 명시하지 않았던 것을 유독 4·3계기교육에만 강조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당혹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계기교육에 대해 협조해 달라고 하면서 교사들로 하여금 교장에게 수업 계획도 사전 검토를 받고, 그것도 모자라 수업까지 교장 입회하에 실시해야 한다는 것은 ‘활성화’나 ‘내실’을 기하는 것보다 오히려 ‘감시’하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라고 우려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다른 2건의 계기교육 공문에는 붙임자료를 통해 운영 계획과 국가보훈처 추모행사 계획까지 소개하고 있다”면서 “유독 4·3계기교육에서는 붙임자료를 통해 계기교육의 유의사항을 강조하는 자료만 내려 보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교조 제주지부는 “(4·3계기교육 공문에는) 4·3위령제 계획이나 방송 시간 및 채널 안내도 없다”면서 “이런 것을 보고 도교육청에서 4·3계기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광주시교육청의 5·18민주화운동 계기교육을 상세히 소개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5·18민주화운동과 관련된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업무추진 계획을 보면 학생들의 묘역 참배를 지원하고, 인정교과서 등 교육자료 발간 및 배포하며, 학생 참여 5·18 기념행사에 5000만원이 넘는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교조 제주지부는 “4·3과 관련된 도교육청 예산은 학생 300만원, 교사연찬회 202만원, 4·3관련 유관기관 행사 지원 1000만원으로 총 1502만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도교육청이 진정으로 4·3 관련 계기교육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면 이 같은 형태로 공문을 시행해서는 곤란하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 같은 행태는 교사와 학교장들로 하여금 계기교육 자체가 검열의 문제로 인식돼 말을 꺼내는 것조차 부담스럽게 만들어 버리고 있다”면서 “오히려 가만히 놔두는 것만도 못한 것이 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교조 제주지부는 “도교육청은 기본적으로 지금까지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그 한 방법으로 다양한 계기교육 자료를 제작해서 배포하면 되며, 그렇게 하면 일선 학교에서도 학년 수준이나 학교 실정에 맞게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자료 제작은 교사 연구회나 4·3관련 단체에 의뢰하면 다양한 자료의 확보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