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9일 "정부와 해군은 반민주적인고 반인권적인 형태를 중단하고 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8일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정문에서 해군의 불법공사에 항의하는 주민, 활동가들과 해군이 고용한 용역들 간에 몸싸움이 벌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들은 "경찰과 해군의 불법공사에 항의하는 제주군사기지저범대위 대표 한명을 강제 체포, 연행했다"면서 "해군이 불법공사를 강행하면서 이와 같은 상황은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제주도에서 해군기지 공사장의 오탁방지막 훼손사실을 확인하고 훼손된 오탁방지막의 보수작업이 완료되기 전에 해상공사를 중단하도록 해군에 통보까지 한 상황"이라며 "해군은 공수를 강행하며 이에 항의하는 주민, 활동가들에게 용역을 동원해 무력으로 제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경찰은 주민과 활동가들이 항의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나 판단도 없이 무조건 해산을 요구하며 강제체포.연행하며 공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면서 "최근 사태를 보면 박근혜 정부 역시 전 정부와 다름없이 불통의 길을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가안보사업이라는 미명하에 불법과 탈법 공사마저도 공권력을 동원해 비호하는 정보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추락할 수 밖에 없다"면서 "결국 강정주민뿐만 아니라 대국민적 저항에 직면하는 길임을 박근혜 정부는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현재 불법적으로 강행되는 제주해군기지 공사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강정마을 주민들과 활동가들에게 가해지는 무차별적인 탄압 역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제주도는 해군의 불법공사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로 강정바다의 보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