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막 강제 철거에 항의하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10일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 천막 강제 철거 과정에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해 4명이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오후 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불법공사, 환경오염 통제도 못하는 무능한 도지사의 주민들 억압에 분노하며 지금부터 무기한 단식을 한다"고 선언했다.

강 회장은 "주민은 자기 동네의 불법공사를 감시할 권리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강 회장은 "오늘(10) 오전 행정대집행 상황은 기가 막히고 비상식적이며 몰상식 그 자체의 아수라 상황이었다"며 "지역주민을 이렇게까지 우롱할 수 있냐"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해군과 공사업체의 불법공사의 증거와 그 근거를 제시하고 행정이 못하는 일을 강정마을회 등이 하고 있었다"며 "행정대집행은 주민의사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오늘 우리의 행동이 도로법에 저촉됐다고 하는데 그건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강정마을회는 하천부지에서 항의했고 하천부지에서 불법공사를 감시해왔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불법공사, 환경오염 통제도 못하는 제주도지사는 허울 좋은 빈껍데기 약속만 한 것"이라며 "행정은 철저히 강정주민을 기만하고 억압했다"고 꼬집었다.

강 회장은 "오늘의 제주도지사가 도정의 책임자로서 행정대집행을 강행하도록 만든 것은 지역주민들을 두 번, 세 번 죽이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강 회장은 "대집행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탁자를 밀치는 바람에 목이 조여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까지 연출 됐었는데 도리어 체포사유가 특수공무방해라고 하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폭행을 휘두른 쪽은 경찰과 대집행 공무원 측인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반박했다.
 
강 회장은 "이 사태에 대한 도지사의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답변과 지역주민에 대한 사과 그리고 불법공사와 환경오염 통제에 관한 즉각적 행동을 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을 하겠다"고 선언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