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강정마을 천막철거 충돌사태 관련 10일 "강동균 회장 등 연행자들의 조속한 석방"을 촉구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날 천막철거 과정에서 강정주민과 경찰이 추락해 부상을 당하고, 강동균 회장 등 4명이 강제 연행되는 사건이 일어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이번 사태는 오래 전부터 논란이 돼 온 불법공사 시비가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다"면서 "이런 사태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재연되고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제주자치도 당국은 불법공사 시비와 관련된 강정 주민들의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주민들이 항의표시로 천막을 설치하고 스스로 감시에 나섰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도 당국은 지금이라도 확실하게 불법공사를 규명하고 문제가 있다면 응당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정부 또한 새정부가 출범한지 석 달이 다 돼 가도록 가장 민감한 국정현안의 현장인 강정마을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어떠한 해법이나 가시적인 조치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해군기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는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천막 철거문제는 충분히 시간을 갖고 대화를 통해 풀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고 보여진다"며 "행정과 경찰이 합세해 물리력을 앞세워 이를 일거에 철거를 시도한 것은 그 자체로 무리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제주도와 서귀포시, 경찰은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만큼 강동균 회장 등 연행자의 조속한 석방에 나서라"고 촉구한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