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3일 4·3평화기념관에서 열린 제65주년 4·3위령제에 참석한 유족들이 희생자를 기리며 헌화 하고 있다.

# 4·3단체 "국가추념일 지정 '하나된 제주도의 10년 노력 결과물"

제주4·3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담은 제주4·3특별법 개정 법률안 국회 통과와 관련 제주4·3연구소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4·3도민연대는 28일 희생자와 유족 등에 대한 생활보조금 지원 등 개정안에 담긴 내용의 조소족한 실현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4·3국가추념일 지정' 약속이 지켜진 것에 신뢰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외에도 박 대통령이 4·3의 완전한 해결을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약속한 만큼 이번 개정안과 관련된 내용의 조속한 실현을 위한 박근혜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당시 "제주 4.3사건은 도민 뿐만 아니라 국민의 가슴 아픈 역사"라며 4·3 추모기념일 지정, 제주4·3평화재단 국고 지원 확대 등 제주4·3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4·3국가추념일 지정은 '하나된 제주도의 10년 노력의 결과'라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국가추념일 지정은 2003년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가 발간되면서 4·3중앙위원회가 제주4·3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건의한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의 오랜 염원이어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0년간 4·3 국가추념일 지정을 위한 도민들의 노력은 눈물겨운 것이었다"며 "4·3과 관련된 모든 행사장에서 국가추념일 지정은 언제나 첫 번째 화두였고, 셀수 없이 많았던 청원활동은 도민의 바람을 하나로 묶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유족과 4·3관련단체들은 물론 제주도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온 제주도가 4·3국가추념일 지정을 위해 줄기차게 노력해 왔음을 우리는 잘 기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국가추념일 지정의 의미는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면서 "제주4·3추념일 지정이 오히려 4·3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행사 추진 절차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이러한 제도적 장치가 준비되는 것만이 4·3국가추념일 지정의 의미를 온전히 살릴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4·3국가추념일 지정의 의미를 지켜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들 단체는 "국가가 희생자, 유족의 생활지원금을 보조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명시한 것도 큰 의미를 둬 적극 환영한다"며 "이를 비롯해 4·3트라우마치유센터, 4·3평화재단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