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 조감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소를 위한 국가차원의 '대화협의체' 구성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21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를 열고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 등 제주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이며, 2009년 12월 29일 제13차 제주지원위원회 개최 이후 3년 6개월 여 만이다. 그동안 서면 심의만 이뤄져 왔다

이날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추진 상황 보고에 이어 주요 현안 6개 사항을 보고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우 지사는 이날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제주 4·3문제 해결 ▲관광허브 육성-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사업 지원 확대 ▲제주감귤산업의 세계적 명품산업 육성 ▲말 산업 특화단지 조성 지원 ▲액화천연가스(LNG) 공급망 구축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우 지사는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과 관련해 정부에 제출한 제도개선 과제의 제주특별법 개정안 반영을 위한 지원도 당부했다.

특히 우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 관련 국가차원의 대화협의체 조속 구성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발전계획 추진에 따른 국고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 5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회의 모습.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남방해역 기동력 확보와 크루즈관광 허브 육성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면서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하고, 주민 지원 및 갈등 해소를 위해 정부와 제주도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기획재정부도 관광허브 육성을 위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사업 지원 확대 등 제주지역 공약이 포함된 '박근혜 대통령 가계부'를 발표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공약과 관련 민·군 커뮤니티 조성과 친환경 경관 조성이 포함됐다.

대선 당시 정옥임 새누리당 대변인은 민·군 커뮤니티의 역할에 대해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진행하면서 주민들의 민원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일부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을 담당하게 된다"고 밝혔었다.

'박근혜 대통령 가계부'에 민·군커뮤니티 조성이 포함되고, 지원위에서 정 총리가 주민 지원 및 갈등 해소를 위해 정부와 제주도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국가차원의 '대화협의체' 구성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