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지난 10일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었던 천호선 진보정의당 당대표 후보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주해군기지 추진결정과 관련하여 “당시 판단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라고 고백하고  이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해군기지) 공사중단과 갈등해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편 참여정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전 대통령 후보는 2012년 12월 7일 제주에서 있었던 그의 대통령후보 기자회견을 통하여 “국익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제주해군기지는 필요한 것이다. 다만 공사를 일단 중단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내용을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나는 이 자리에서 참여정부 시절 고 노무현 대통령과 한 몸통이었던 두 사람의 발언 내용의 차이를 따져볼 생각은 추호도 없다.

왜냐하면 ‘제주해군기지 추진결정 판단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라는 말과 ‘국익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제주해군기지는 필요한 것이다.’라는 말의 차이에서 나는 우리 제주도민 모두가 지난 7년 동안 잘못 알고 있었거나 모르고 있었던, 아직도 어디엔가 숨겨져 있는 제주해군기지의 진실이 드디어 드러날 때가 오고 있음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제 드러내야 할 진실이다. 찬·반으로 진실을 덮는 일을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 된다.
 
나는 제주도민이자 지난 1994년 해군기지 입지로 화순 지역을 선정할 당시 제주도지사였기 때문에 나에게는 이 진실이 드러나도록 노력하고 촉구할 책무가 있다.

따라서 나는 참여정부 당시 제주해군기지 추진을 결정하거나 이에 관여한 청와대 비서실장, 안보수석 비서관, 국방부장관, 해군참모총장 등이 공동으로제주해군기지 추진결정과정과 내용의 진실을 제주도민 앞에 공개할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

대통령의 정상회담록도 공개하는 나라에서 이를 공개 못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고건 전 국무총리는 “ 고위공직을 담당했던 자는 퇴임 후에도 공인   이어야 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퇴임이 공개를 피할 구실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의 기자회견 기사를 읽고는 그를 만나보려 했으나  그가 공항으로 가는 길이라 11일 오전 10시 20분 통화로 대신했다. 그는 진실을 밝히라는 나의 요구에 이렇게 대답했다.
“ 노무현 재단에 들려 이 문제를 상의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관련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 제게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나는 그의 요청에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냈던 제주해군기지 관련 공개서한 사본을 보내주겠다고 약속했다.

거짓은 갈등의 주범이라고 한다. 7년 전부터 제주사회를 갈등과 오해 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제주해군기지의 진실고백을 통하여 UNESCO 3관왕 제주 땅에서 거짓과 갈등을 걷어내는 역사적 과업이 시작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싶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