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파일 제주 취재진은 제주도 곶자왈 보전 정책의 허와 실을 짚어본다.

KBS제주총국은 오는 18일 오후 10시 50분 KBS 1TV 시사파일 제주에서 '표류하는 곶자왈 보전 정책'을 방영한다.

취재진은 현재 추진중인 곶자왈 도립공원 조성사업을 점검했다.

최근 한경면 청수곶자왈에서 운문산반딧불이가 대규모로 발견됐다. 대표적인 환경지표종인 반딧불이가 집단 서식하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곶자왈의 생태적 가치가 다시 한번 확인된 것이다.

현재 청수곶자왈과 인접한 대정읍 일대의 곶자왈에서는 ‘곶자왈 도립공원’이 조성중이다.

곶자왈 도립공원은 환경단체에서 곶자왈 보전 방안으로 요구해왔을 뿐 아니라, 우근민 지사의 공약사항이었을 만큼 필요성이 제기돼온 사업이다.

약 154만 제곱미터 면적에 57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탐방로와 전망대 등의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세계자연보전총회 당시, 참가자들을 위해 공원을 일시 개방하긴 했지만, 아직 공사가 진행중인 상황이다.

오는 2015년까지 탐방안내소와 전망대 등의 시설을 짓는 2단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취재진은 환경 전문가와 함께 곶자왈 도립공원을 직접 방문해, 사업의 취지와 내용을 짚어봤다.

취재진은 "지난 10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제주도가 제출한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개정안’에 대한  심사를 보류시켰다"면서 "곶자왈이 건축 행위가 가능한 상대보전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무분별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말했다.
 
취재진은 "환경단체 역시, 곶자왈 보전 등급을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며 "등급 기준에 대한 논란이 분분한 이유는 지리정보시스템(GIS)에 따른 지하수와 생태계 보전지구 기준을 적용해 곶자왈 내에서의 개발행위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 취재진은 "제주도가 적용하고 있는 생태계보전지구에 따르면, 2차림은 개발행위가 가능한 3등급에 해당하지만,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는 ‘녹지자연도’는 2차림을 수령에 따라 두 등급으로 나눠 개발행위를 제한하고 있다"고 했다. 

취재진은 "제주도가 대표적인 곶자왈 보전정책으로 추진중인 공유화 사업 역시, 국비 지원을 제외한 공유화재단의 실적이 지난 6년간 0.13㎢에 그쳐 성과가 미미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라고 지적했다.

취재진은  "지난 10년간 각종 개발사업으로 훼손된 곶자왈은 전체 면적의 10%에 가까운 7㎢. 전문가들은 곶자왈 보전이 제주도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얘기한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