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제주해양경찰청사 앞에서 열린 송강호 박사-박도현 수사 연행 규탄집회을 열고 있다.

송강호·박도현 인권실현 위원회는 해경이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해양오염 현장을 감시하던 송강호 박사와 박도현 수사를  연행한 것과 관련 20일 제주해양경찰청의 공개사과와 관련자 문책을 촉구했다.

송강호·박도현 인권실현 위원회는 이날 오전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정문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규탄집회는 강정마을주민, 활동가, 종교인, 교수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서귀포 범섬 주위의 강정바다는 공사현장에서 쏟아붓는 시멘트 등으로 죽어가고 있다"며 "그동안 해군기지 공사업체는 환경영향평가법, 해양환경관리법 등을 위반한 채 불법공사를 지행해 왔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강정주민 해양감시단은 해양경찰에게 공사업체의 불법행위를 단속하라고 수차례 요구했으나 이를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7월 1일 해양감시단 송강호 박사와 박도현 수사는 해양경찰에 불법공사를 신고했으나 해경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서 "이들은 직접 바다로 나가 감시활동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사업체의 신고를 받고서야 현장에 출동한 해경에게 불법공사 현장의 공적기록을 남길 것을 20여 차례 요청했으나 이를 묵살하고 오히려 감시활동을 한 이들을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구속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해경은 진짜 범죄행위는 눈을 감고 범죄행위를 신고하고 감시한 시민들을 오히려 불법적으로 연행하고 인권유린을 자행했다"면서 "제주해경은 이번 사태에 대해 공개사과하고 관련자를 전원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제주법원은 예수회 박도현 수사와 평화활동가 송강호 박사에 대한 부당한 구속결정을 철회하고 그들을 당장 석방하라"며 "제주법원, 검찰, 경찰은 해군기지불법공사 시민감시활동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 홍기룡 제주군사기지범대위 위원장이 20일 제주해양경찰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경을 규탄하고 있다.

홍기룡 제주군사기지범대위 위원장은 "제주해양경찰청은 제주바다와 제주의 환경을 지켜낼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지금까지 강정 앞바다가 썩어가도 이 문제에 대한 한마디 언급하지 않았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홍 위원장은 "제주해경은 그런 의지 조차 보여주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방관하고 있는 해경을 규탄할 가치가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홍 위원장은 "불법공사를 방조하고 조달하는 낙인 찍힌 제주해경은 온 국민이 규탄해도 지금까지 눈을 막고 귀를 막았다"면서 "더 바랄 것도 없고 기대할 가치도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홍 위원장은 "제주해경은 남방해역통로를 누가 지켜야 할 것인지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면서 "제주해경은 지킬 의지가 없었다. 이런 해경을 믿고 어떻게 바다를 맡길 수 있냐"고 질책했다.

▲ 송영섭 목사가 20일 제주해양경찰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경을 비판하고 있다.
이어 송영섭 목사는 "해경의 주요업무는 '해양환경보존'과 '해양환경오염방제'"라면서 "국민의 안위를 염려하는 것이 경찰의 의미"라고 강조했다.

송 목사는 "경찰은 명령에만 움직이는 사냥개가 아니라"며 "생각없이 움직이 말고 정의와 바른 이치를 되찾으라"고 지적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