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박도현 인권실현 위원회는 송강호·박도현 구속 관련해 9일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에게 제주해경의 인권유린에 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송강호·박도현 인권실현 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4ㆍ3의 아픔과 한이 있는 제주에서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빌미로 또 다시 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이 자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들은 "지난 7월 1일 제주해경에 의해 저질러진 송강호ㆍ박도현 인권유린 사건은 그 연속선상에서 벌어진 일이라 할 수 있다"며 "국가 공권력이 해군의 불법공사를 비호하며 이를 감시하던 시민들을 체포ㆍ구속시킨 것은 평화와 인권이라는 4ㆍ3 정신을 짓밟는 천인공노할 만행이므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그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여 인권 수호의 시금석으로 삼는 것은 4ㆍ3 정신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송강호·박도현 인권유린 사건 관련해 직무유기와 불법체포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관련자를 엄중히 문책할 것을 촉구했지만, 해경은 형식적인 답변으로 일관하며 발뺌하기에만 급급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해경은 인권유린을 철저하게 반성하고 정의로운 법집행자로 거듭날 의지가 전혀 없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이제는 제주도민이 나서서 제주해경에 의해 유린된 인권을 다시 회복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장하나 국회의원에게 송강호ㆍ박도현 인권유린 사건의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제주해경에 의해 짓밟힌 4ㆍ3 정신을 바로 세워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