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3도민연대 등 도내 12개 시민사회단체는 2일 기자회견을 열고 4·3을 왜곡기술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검증승인 취소와 서남수 교육부 장관 퇴진 등을 촉구했다.

4·3도민연대 등 제주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4·3사건을 남로당에 의한 봉기 등으로 서술해 논란을 일으킨 교학사 한국사교과서를 수정 명령으로 통과시켰다며 서남수 교육부 장관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뉴라이트 역사인식을 강요하는 교육부의 불법 수정명령을 규탄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학계·교육계 ·시민사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교학사 교과서의 일제식민지통치·친일 미화, 독재 옹호,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 폄하에 대해 면죄부를 주고, 거꾸로 다른 교과서에 대해서는 교학사처럼 뉴라이트식의 반공·반북 역사인식을 집어넣으라는 최종 결정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교과부의 수정명령 핵심은 '현대사 서술을 교학사 교과서처럼 하라’는 것으로 요약된다고 규정했다.

이들 단체는 "마땅히 폐기해야 할 엉터리 교과서를 기준으로 다른 교과서에 대해 수정명령을 내려 권력을 이용한 뉴라이트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겠다는 것"이라며 "냉전과 남북 대결 등 유신독재시절의 낡은 가치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라고 강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교학사 제출본 교과서는 4·3사건을 남로당에 의한 봉기 및 경찰·우익인사들의 살해당했음을 강조하고, 오히려 대규모 민간인 희생은 경미한 것으로 서술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이는 4·3특별법과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등 오랜 기간 논의를 통해 정리된 정부의 공식적인 정의를 무시하고 있다"면서 " 이승만 독재, 5·16쿠데타, 유신독재도 불가피한 것으로 정당화해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고, 4·19혁명, 5·18광주민주화운동 등 각종 민주화 운동은 폄훼하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서남수 장관 퇴진과 함께 ▲제주 4·3진실 왜곡 중단 및 철저한 수정 ▲친일 독재 미화 교학사 교과서 검정승인 취소 ▲불법 수정명령 즉각 철회 ▲국정교과서 체제로의 전환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4·3도민연대 ▲4·3연구소 ▲4·3유족회 ▲전교조 제주지부 ▲제주민예총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진실과정의를 위한 제주교수넷 ▲참교육학부모회 ▲평화인권센터가 참여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