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5일 "내년도 제주 해군기지예산 3065억원은 전면 삭감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애초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강행된 제주 해군기지 공사가 탈법, 불법, 편법으로 점철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들은 "예산 편성권을 쥔 국회가 잘못된 국책사업을 바로 잡고, 공사강행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회 부대조건을 위배하고 인권적, 환경적, 안보적, 절차적 문제점이 해소되지 않은 제주 해군기지 예산은 반드시 삭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표적인 주민 반대사업인 군인 아파트 예산과 문화재청이 지정한 천연기념물인 녹나무 군락지를 훼손하는 진입도로 예산도 전액 삭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5만 톤 크루즈 입출항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 없이 새로운 항만공사 예산 배정은 있을 수 없다"며 "연산호 군락지 괴사 원인에 대한 조사와 강정 연안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불법, 탈법 공사 문제점들을 명백하게 밝히고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육상·해상공사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는 검증 없이 단 한 푼의 예산도 없다는 원칙하에 제주 해군기지 예산의 전면 삭감과 공사 중단을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