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주변지역 발전계획 예산 관련 9일 "제주도의회는 예산을 전액 삭감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의는 도의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이날 긴급 성명을 통해 "고통속에 빠져 있는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멈추는 길에 도의회가 적극 나서서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총리실은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그 어떤 노력도 경주하지 않고 부실한 검증과 종속적인 공동사용협정을 중앙정부에 굴종해 체결하자 강정마을을 갈등해소로 분류했다"며 "이는 제주도의 역할이 실종된데 가장 큰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은 애초에 수립되지 않았던 군인 아파트 건립을 강정마을 내에 추가로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진입도로 공사도 추진하며 또 다른 갈등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런 상황에서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대한 예산을 도의회가 승인한다면 이는 강정주민들을 연거푸 죽이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강정마을회는 "주변지역 발전계획이야 말로 주민의 삶터를 빼앗는 또 다른 난개발에 불과하다"며 "주민의 삶의 질과 무관하게 강정주민들이 고향을 등질 수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강정마을회는 "순수한 제주도 자체의 지역발전계획에 따라 배정된 예산이 제주해군기지 관련 주변지역 발전계획으로 도용되는 사례도 일체 허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강정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또 다시 폭압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 있다면 결단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