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진입도로 개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18일 긴급성명을 내고 "우근민 도정은 서귀포시민의 건강권을 유린하며 제주도 환경보전의 근간인 절대보전지역을 또 다시 파괴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최근 장하나 의원에 따르면 제주도가 세 번째 현상변경허가를 신청하려 한다"며 "이러한 제주도청의 움직임에 아연 할 수밖에 없다"며 분노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환경보전의 책임을 지니고 있는 제주도청이 서귀포 시민의 건강을 담보하고 있는 강정천 상수원 보전지역을 파괴하고 또다시 절대보전지역을 파헤치며 천연기념물 보호구역을 유린하는 건설계획을 중앙부처의 의견조차 거부하며 추진하려는 저의가 과연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강정마을회는 "우 지사는 절대보전지역은 자신이 제정한 제도라며 가장 큰 치적 중 하나임을 내세우더니 결국 김태환 도정과 매한가지로 절대보전지역을 파괴하는데 앞장서냐"고 질책했다.

강정마을회는 "강정천은 악근천과 더불어서 도내 가장 큰 하천이며 은어가 가장 풍부하게 서식하며 기수지역으로 생태환경이 으뜸인 곳"이라며 "서귀포시민의 휴식처이자 사시사철 흐르는 맑은 물은 서귀포 시민에게 제공되는 가장 큰 생활용수 공급처이자 가장 으뜸가는 미래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재임기간 단 한 번만이라도 강정주민의 가슴에 더 이상 못 질 만큼은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서귀포시민들과 함께 강력한 저지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