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훈 제주대 세계환경과 섬연구소장.
제주4·3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과 미국 정부 참여를 촉구하는 청원문 제출이 추진된다.

제주대 세계환경과 섬연구소장인 고창훈 교수는 청원문 제출 등은 '정의를 통한 제주 4·3의 사회적 치유를 위한 한·미 공동위원회'가 진행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한·미 공동위원회의 경우 고창훈 교수와 정문현 4·3희생자유족회장이 한국위원장을, 미국위원장은 에릭 야마모토 하와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일본 위원장은 구니히코 요시다 홋카이도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맡고 있다.

고 교수는 "이번 서명과 청원 운동은 제주 4·3 정부보고서 영문판 발간을 계기로 이뤄지게 됐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위원회는 지난 2개월간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의 영문판 공동 분석 및 연구를 바탕으로 제주4·3 치유 청원 사유문(가안) 과 청원문(가안)'을 작성했다.

이어 위원회는 24일 이를 토대로 제주4·3 치유 100만인 서명운동을 제안하고, 의견을 묻는 문서를 제주4·3희생자 유족회, 우근민 제주도지사,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 제주4·3평화재단,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민예총 제주지회에 발송했다.

또한 위원회는 후원기관인 제주MBC 4·3치유기획팀과 제민일보 4·3특별취재팀에도 청원문 등을 보내 검토를 요청했다.

고 교수는 "제주4·3치유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면 이는 세계평화의 섬 재정립의 근거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 교수는 "이러한 맥락에서 세계환경과 섬 연구소 및 제주4·3희생자 유족회는 내년 8월 워싱턴에서 제주4·3평화교육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미국 하원에 제주4·3치유 청원문을 전달하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고 교수는 제주4·3평화교육컨퍼런스 개최 등에 대한 예비계획서도 각 기관에 보냈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미국 측 4·3치유위원회는 제주4·3 치유 청원운동이 1988년 미국 시민자유법의 준거에 따라 미국 상·하원에 청원하고, 4·3치유에 대한 법안 제정을 건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면서 "이에 대한 법안과 그 번역본도 같이 발송했다"고 덧붙였다.

고 교수는 또한 "제주4·3치유의 국제적 해결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최근 세계환경과 섬 연구소 규정에 '제주 섬 트라우마 치유의 국제적 업무에 관한 사항의 지원'을 포함시켰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