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케이블카(삭도) 설치 여부를 놓고 도민사회에서 논란이 많은 가운데 한라산을 보호해야 할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송상옥 소장이 “삭도 설치가 타당하다”고 밝혀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28일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도의회 현장 감사에서 초반 의원들이 케이블카 설치와 관련 입장을 밝히라는 주문에 송상옥 소장은 “환경적 측면에서 타당하다”고 말했다.

의원들이 이와 관련된 추가 질의를 하지 않아 이유는 밝히지 않았으나 제주도가 케이블카 설치 타당성으로 주장하는 등산객 답압으로 인한 등산로 파괴를 줄일 수 있다는 것과 같은 맥락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왜냐하면 환경부에 제출된 ‘삭도 타당성 여부’에 따르면 환경적 측면에서 볼 때 아고산 지대와 자연녹지 8등급 이상, 생물 다양성 측면 등에 있어 한라산은 불가능할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도에서도 등산객 답압 분산을 들어 케이블카 설치를 주장했었으며 ‘삭도 설치 타당성 여부’에 따라 한 발 물러서 ‘조건부 수용’항목을 들어 설치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한라산을 보호해야 할 한라산관리사무소의 수장이 환경적으로 타당하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송상옥 소장은 “케이블카 설치 시설은 한라산내 소장으로서 관심과 고민이 많다”며 “본청 업무이기 때문에 예정지에 대한 조사·연구가 없었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삭도 설치 타당성 조사를 따르더라도 한라산에는 케이블카를 설치 할 수 없게 됐다”며 “한라산을 보호하라고 만들어진 한라산관리사무소가 환경적 측면에서 케이블카 설치가 타당하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송 소장은 “한라산관리사업소는 이에 대한 심층적인 관여도 안했고 제도적으로 관여 못한다”고 말하고는 “계획 결정되고 나면 우리가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라산관리사무소는 이날 한라산 훼손지 복구에 있어서 식생 피복은 윗세오름 지역에는 식물 종수 75종이 피복되었고 그 중에 57종이 1000m고지 이상, 장구목에는 70종, 백록담 20종이 피복됐다고 말했다.

또 장구목 일대는 복구율이 72%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우철 의원은 이날 “복구를 착수한지 10년이 넘었다”며 “복구가 아니라 정비 수준이다”며 복구 방법에 대해 효과가 없음을 질타했다.

한편 “등산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라는 의원들의 질문에 송상옥 소장은 “이라크 전쟁과 사스로 분석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의원들은 증가 추세에 있는 한라산 노루에 관해 “도와 사무소에서 한라산 노루 수치 통계가 다르다”며 정확한 통계를 내 노루 증가로 인한 폐해에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