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새정치신당 박진우 도지사예비후보는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추진 및 방향이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외자유치를 통한 국제도시건설이 외국인 부동산 투기의 온상으로 전락되어 결국 도민만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그 실례로 자신의 고향인 성산포를 지목하며 현재 “땅값 3.3㎡(1평)당 100만원이 중국인들이 무차별공세에 300만원을 호가하며 사들이는데 속내가 뻔한 것 아니냐”며 “외자투자를 가장한 부동산투기의 국제자유도시건설은 허망한 신기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향후 제주도를 지금 이대로 방치한다면 중국자본에 의해 잠식당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면서 제주다운 제주도, 사람답게 사는 섬으로의 방법은 국제자유도시가 아닌 국제치유도시를 통해 친환경의섬, 탄소제로의 섬인 클린유토피아 제주건설을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다만 전남-제주간 해저철도 건설은 여러모로 타당성이 있는 사업이라면서 이런 곳에 외자유치는 환영한다”고 밝히고 “전라남도 방문 및 중국투자회사 만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신공항 문제에만 몰두하는 상태이지만 좁은 섬에 또하나의 신공항건설은 무리한 사업이라면서 현재 제주공항의 오른쪽 활주로를 바다방향으로 확장해 활주로 한 개를 증설하는 것이 타당한 방법이며 바다활주로 매립용 토석은 해저철도공사에서 나오는 토석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바닷물 흐름의 정체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제주외항처럼 마을어장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매립한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