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창보)는 6·4 지방선거부터 선거여론조사의 공정성을 심의하기 위해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를 5일부터 설치, 운영한다.

이에 따라 도선관위는 5일자로 ‘제주도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위원으로 김철수(제주대 전산통계학과 교수)·양진철(제주관광대 강사)·최낙진(제주대 언론홍보학과 교수)·김구(한국자치경제연구원R&C센터장)·김대호(제주경실련 감사)·강창민(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강문숙(변호사)씨를 위촉하고, 초대 위원장으로 김철수씨가 선출됐다.

이번 설치된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는 여론조사의 객관성·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시·도선거관리위원회 산하에 각각 설치한 선거여론조사 심의기구이다.

'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의 주요 업무는 선거여론조사기준 제정·공표, 선거여론조사 사전신고 관련 보완요구에 대한 이의신청 심의, 공표 또는 보도된 선거여론조사가 공직선거법 또는 선거여론조사기준을 위반 여부에 대한 심의, 공표·보도 전 여론조사 기관·단체의 여론조사설계서 등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록업무 처리 등이다.

위원구성은 국회에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이 추천하는 각 1명, 학계, 법조계, 여론조사기관·단체의 전문가 등을 포함해 중앙 및 시·도선거관리위원회가 위촉하는 9명 이내로 구성됐다. 임기는 3년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