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21일 “학교에 실적문화가 만연해있다”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행정이 아닌 수업 중심으로 학교문화를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제주지역 학교에 만연해 있는 실적문화를 극복하는 것이 공교육 정상화의 출발점”이라며 “학교문화를 수업중심으로 바꿔야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교육이 비로소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석문 후보는 “학교와 교육청이 각종 업무를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업무를 과감하게 축소 또는 폐지해야 한다”며 “이는 제주지역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기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현재 경기도와 강원도는 교사업무 경감대책을 적극 시행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필요시 이들 교육청이 실시하는 교무업무전담팀 구축 및 교무행정사 배치 등 ‘교사업무정상화’ 대책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현재 제주도교육청도 해마다 교원업무 경감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지만 일선교사들은 교육청의 업무경감대책에 대해 실효성이 부족하다고 계속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ㄷ

이에 대해 이 예비후보는 “현재 교육청의 대책으로 실적문화를 극복할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학교를 진정한 배움터로 거듭나게 하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선생님들이 수업과 생활지도, 상담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구조를 바꿔야 한다”며 “지금처럼 교사들을 공문 등 각종 행정업무에 시달리게 하면 결국 그 피해는 학생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