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두호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제주도교육감에 출마하는 윤두호 교육감 예비후보는  14일, "조기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윤 후보는, “조기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조기에 파악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했다. 따라서 초․중학교 때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학생들이 중도포기하거나 대학에 가서도 전과하는 등의 부작용은, 자신의 적성과 특기보다 사회적 인식이나 잣대에 맞추다 보니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한 “이를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 후, “서울이나 수도권 등지에서는 진로교육이 강화되고 있는데, 우리 도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교육감에 당선되면 학생들이 특기․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 방안으로 윤 후보는 “입학 초기에 한 번 시행하는 특기 적성 진단이 아니라,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특기 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계발하겠다.”는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다.

또 “일회적인 탐색이 아니라 다양한 검사와 체험, 상담 등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특기를 파악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진로전문 전문상담가를 각급학교에 배치하는 한편, 문예체고등학교, 대안학교 등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특기 적성에 맞게 학교를 선택하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돕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