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제주도의회 교육관광위원회의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행정 사무감사는 30여분간의 휴식후 오후 3시50분께 속개되자마자, 지난 17일 김태혁 도교육감의 공식 입장표명 내용을 둘러싼 집중 포화가 이어졌다.

강원철 의원은 "교육감이 지난 기자회견에서 승진명부를 못봤다며 (파행 인사 논란을) 부교육감과 국장의 탓으로 돌렸는데 승진명부를 못봤다는게 사실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교육감은 측근인사를 인정하면서도 기획력과 추진력을 고려했다며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교육감쪽으로 시위를 당겼다.

▲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는 강원철 의원.
강 의원은  또 "1998년도 제주도 내무위원회 감사에서 도교육감 자제가 학교 기자재 납품업체를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교육감은 기자회견중에 그런 납품 업체를 친인척이나 측근이 한적이 없다고 답했다"며 "이는 제주도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의 답변이 아니다, 거짓말이다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사실확인을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장일홍 총무과장은 "교육감 답변 당시에는 컴퓨터와 정수기 등에 국한돼 질문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육감 자제가 이러한 기자재 납품업체를 운영한 적이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과장은 "교육감은 승진후보자 명부 자체를 못봤다고 한게 아니고 승진후보자 명부는 봤는데 승진대상자 세사람중 한사람이 도박사건에 연루된 줄은 몰랐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 과장은 또  "일반적인 관례를 보면 인사위원회나 인사결제시 주의.경고와 같은 행정처분에 대해서는 보고 의무도 없고 보고도 안해 왔지만 도박사건이 제주도사회에서 이슈가 됐던 문제였던 만큼 보고를 못한 것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한다"고 고백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 당혹해 하는 김희진 도교육청 교육국장.
당시 기자회견장에서 김 교육감은 승진예정자 선발을 언제 알았느냐는 기자 질의에는  "이번에 어떠한 도박사건에 연루되었다든지 하는 사람이 그 순위에 들었다고 하는 것을 알았을 때 저의 지금 행정 스타일에 좀 잘못이 있었구나. 이것을 일일이 좀 확인도 할 걸 하는 후회도 하고 있습니다.(최근에야 그걸 아셨다. 이 사태가 불거진 다음에야 이 사실을 알았다는 이야기입니까?-김교육감 답변 도중 추가 질문) 그러니까 지금 이제 결제는 한거죠. 그러나 그 사람이 포함되었다는 것은 인제 결제가 끝난 다음에 선정을 할 때는 순위명부 순위에 따라서 결정을 하라고 했다고만 하는 겁니다"라고 답했었다 .

강 의원은 또 "도박사건과 관련된 두명이 승진했는데 7급에서 6급으로 지난 4월에 승진했고, 이번에 다시 승진대상자 명단에 이름이 올라왔다"며 "그 전에 4월달에도 인사문제가 문제가 많았고 이슈화되었는데 이번 사무관 승진명단을 제대로 살피지 않았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많다"고 최종 인사권자인 김 교육감의 책임을 추궁했다.

이번 '파행 인사' 논란과 관련해 도교육청 고위인사의 사망사건에 대해서도 부교육감을 상대로 한 질의가 쏟아졌다.

이에 대해 김경회 부교육감은 "아직까지 추측만 하고 있지 잘 모르겠다"며 "주변에서 얘기를 들어봐도 뾰족한 원인을 얘기하는 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고동수 의원은 "그렇다면 비리의혹의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신념과 또 하나는 정말 잘못한게 없는데 억울하다는 심정으로 해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김 부교육감은 김태혁 교육감 퇴진에 대한 건의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하고 "사태가 불거진 후 다른 의혹이 자꾸 제기되고 있는데 어떤 객관적인 자료나 증거를 가지고 얘기하는 게 아니고 분위기에 편승해서 부풀려지는게 많다고 보는 만큼 의혹이 제기된 것만으로 조급한 행동을 하면 오히려 혼란만 가중된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